안녕하세요. 역삼동 벧엘피부과 피부과전문의 대표원장 임숙희 원장입니다.
벚꽃이 만개하는 4월이 되면서, 단정한 교복을 입고 병원을 내원하는 학생들이 늘었습니다.
개학을 하면서 방학과는 달라진 생체리듬과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여드름이 생겨 고민인 학생들이 병원을 찾아주었는데요, 개학 후 달라진 생체리듬과 학업의 스트레스로 올라온 여드름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이런 고민을 날려줄 '사춘기 여드름이 남기고간 붉은 자국을 빨리 없애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춘기 여드름 붉은 자국이 남는 경우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로 피지가 증가하여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같지만 개개인에 따라 여드름의 양상은 조금씩 다릅니다.
이 중 붉고 큼직하게 솟아 오르거나 피부 깊이 염증을 동반하는 여드름의 경우, 한 두 개 발생하더라도 여드름이 호전된 후 붉은 자국이나 패인 흉터를 남기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병변이 잘 발생하는 타입의 경우 특히 주의하여 조기에 여드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붉은 자국은 시간이 지나면서 어두운 색깔로 변하며 점차 희미해져 가므로 붉음증이 심하지 않다면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얼굴에 다수의 염증성 여드름이 발생하거나 동일한 부위에 여드름이 자꾸 재발하는 경우, 흉터가 지속되고 쉽게 낫지 않으며 미용적으로도 좋지 않으므로 재발을 막음과 동시에 흉터는 재생하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여드름 치료 후 남는 붉은 자국을 빨리 없앨 수 있는 치료법
벧엘피부과의 여드름 붉은 자국을 빨리 없애는 방법으로는
천연 허브 성분, 성장 인자, 항산화 및 재생 기능이 있는 여러 비타민을 이용한 관리와 함께 에이톤, 엘빔 제네시스 등 혈관 병변 치료에 효과적인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생 관리 및 재생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여드름 자국을 호전시킬 뿐 아니라 피지 분비 조절, 각질 정상화, 염증의 진행 완화 등 여드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피부의 자생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여드름 치료의 효과를 유지시키기도 하는 일석이조의 치료입니다.
붉은 자국을 없애는 홈케어법
여드름 홈케어의 기본은 규칙적이고 적절한 식이와,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입니다.
재생을 돕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이,
즉 현미, 콩류 및 다양한 색깔의 채소, 과일들을 통째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탄산 음료, 과자, 프라이드 치킨, 유제품의 지나친 섭취 등 악화 요인이 되는 음식들을 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나친 클렌징은 오히려 피지 분비를 자극시키고, 연한 사춘기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하고저자극성의 약산성 클렌징을 이용하도록 하며, 필링제를 이용한다면 한달에 1~2회 가량으로 가볍게 문질러 사용합니다.
화장품을 선택할 때에는 무작정 여드름 전용이 아니라 저자극성의 스킨과 가벼운 질감의 겔 타입이나 로션 타입의 보습제를 사용하여 연한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으며 재생을 촉진하도록 합니다.
피부과에서 열심히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홈케어를 유지하면서 더 효과적으로 관리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여드름은 관리만 잘하면 완치가 가능하고
재발이 되지 않는, 관리하는 질병입니다.
여드름은 발생초기에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후유증을 최소하하는 최고의 방법이므로
꼭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시고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올바르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