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여드름으로-인한-흉터-vs-자국-‘증상과-치료법-알아보기’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역삼동 벧엘피부과 피부과 전문의 조은아 원장입니다.
피부과에 내원하시는 여드름 환자분 중 특히 고3 수험생들은 수험공부로 인해 피부과 방문이 어려워 여드름을 스스로 집에서 짠 후 자국을 뜯어내어 생긴 흉터를 보고 속상해하는 학생분들이 많은데요,  대학 입학전 깨끗하고 맑은 얼굴을 만들수 있게 도와드리고자 오늘은 신경쓰이는 여드름자국과 흉터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PL수험생 여드름.jpg

붉은 여드름 자국과 여드름 흉터는 다른가요?

  • 여드름 후 붉은 자국 = 여드름 자국
 일반적으로 여드름이 난 후 그 자리에 남는 붉은 자국을 여드름 자국이라고 정의합니다.
같은 부위에 여드름이 반복해서 생기지 않고, 외부 자극이 없이 관리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좋아지는데,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수 년에 걸쳐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서서히 옅어지게 됩니다.


  • 여드름 후 패인자국 = 여드름 흉터
 여드름이 생긴 자리에 손톱에 의한 상처, 차 감염 등으로 피부 속까지 염증이 심하게 지나간 자리에 남는 패인 자국 등을 여드름 흉터로 분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이 생긴 자리에 스스로 손톱으로 짜거나 긁어내어 2차 감염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스스로 치유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드름 흉터, 자국 치료방법이 다른가요?

  • 여드름 자국 치료 = V-Beam 레이저 치료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붉은 자국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브이빔(V-beam) 등의 혈관레이저 등을 추천하고있습니다.
브이빔(V-beam) 레이저는 1~2주 간격으로 5회 이상 반복적으로 치료하게 되며, 치료 후 다소 붉어질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이 없으며, 붉은 자국뿐 아니라, 동시에 여드름 균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여드름 흉터 = 프락셀 레이저 치료
 패인 흉터 및 활성화 된 여드름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프락셀 계열의 레이저 치료가 필요하며,인트라셀 등의 프락셀 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프락셀 계열의 레이저인, 인트라셀은, 피부 깊이 레이저침이 주입되어, 피부 속에서 콜라겐을 생성하여 피부가 서서히 차오르도록 도와, 여드름 흉터, 모공, 탄력, 주름의 개선 효과와 함께 피지를 줄여, 여드름을 완화하는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시술하는 프락셀 레이저의 종류에 따라 시술 후 회복 속도가 다르며, 딱지, 진물, 부종, 홍조 등이 동반될 수있으며, 인트라셀 등의 고주파계열의 프락셀 레이저는 3~4일 가량 피부가 붉어졌다가 가라앉는 것 이외 피부 불편함이 최소화됩니다.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예방하는 여드름 홈케어법

  • 클렌징은 여드름용 저자극성의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나친 클렌징은 오히려 피부를 자극해서 피지분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 필링제를 하신다면, 알갱이가 없는 부드러운 젤이나 크림타입으로 사용하여피부 자극을 최소화 하는것이 좋습니다.

  • 녹차티백을 물에 적셔 염증부위에 10분정도 올려놓는것도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어느 것이든지 과도한 사용보다는, 적절하게 사용하셔야 하며, 세안 후에는 보습제 도포하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P.S 
여드름은 치료하는 질병이 아닌 관리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이말은 여드름이 나는 개인 피부타입별 원인과 가이드를 숙지하면 여드름을 예방할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여드름 치료를 받으시고 올바른 관리 가이드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여드름 약을 복용하시거나 연고를 사용하실 때에는 현재 피부 상태와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게 약을 처방 받게 되므로, 피부과 전문의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료 후 가이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드름에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온라인 상담 또는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 vs 자국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