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항산화제,-가스차고-불편한-비타민C-복용해야-하는-이유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저번 칼럼에서 소개한 비타민C의 효능은 도움이 되셨나요.
효능이 좋은 비타민C에게 단점이 있다면 복용 시 가스가 찬다거나 위가 쓰리다는 단점이 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타민C를 복용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나눠보겠습니다.


1. 비타민C가 몸에 좋은 이유

2. 비타민C 복용 시 유의 사항 및 복용 권장 이유



vitamins



비타민 C 복용 시 유의 사항

비타민 C는 고용량에서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만큼 사용되고 나머지는 소변이나 대변을 통해서 빠져나가게 되지요. 굳이 부작용을 들어본다면 빈속에 복용했을 때 속쓰림이나 설사가 있습니다. 속쓰림은 비타민C는 ‘산’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지만 위에 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불편한 분들은 식후나 식사 중간에 비타민C를 먹거나 하루 분량을 여러번 소량으로 나누어 드시면 됩니다.

무른변을 보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몸이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은 그때그때 몸상태에 따라 달라져서, 필요한 만큼 쓰이고 장으로 빠져나가게 된다고 보는데 이때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은 오히려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는 장 운동이 촉진되어 변비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하죠. 또한 빠져나가는 비타민C는 대장의 유해물질을 억제하고 대장 세포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해줄 수 있다고도 알려져 있어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억해야할 것은 비타민 C 한 가지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균형 있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유해한 음식이나 각종 생활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노력하는 것, 항노화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꾸준한 운동 등을 영양 요법과 함께 병행할 때 더 아름다우면서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비타민C를 꼭 복용해야하는 이유

진료를 하다보면 비타민 C는 평생 복용해야 하는 건가요? 혹은, 꼭 복용할 필요가 있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듣게 됩니다.

이 고마운 비타민C를 대다수 동물들은 필요한 만큼 스스로 만들어내지만, 사람에게는 생성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꼭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복용하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요즘은 동안 얼굴, 동안 피부가 대세인데요, 이런 뽀얗고 탄력있고 매끈한 피부를 원한다면, 다른 영양소도 물론이지만, 비타민 C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특히 매일매일 빠뜨리지 말고 꼭꼭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는 우리 몸 안에 들어와서 할 일을 마치고 나면 쌓이지 않고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은행에 돈을 저축하는 듯한 기능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몸에 고용량이 쌓여서 해를 일으키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계속 섭취하는 것이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들이 먹는 음식물에도 비타민 C가 함유된 것들이 물론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질병에 걸리지 않을 수준을 넘어서서 건강하고 쾌적한 상태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음식물로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는 환경에서는 이를 버텨내기 위해서는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의 필요량이 점점 더 늘어나게 되겠지요.


비타민C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1. 학교나 회사에서의 경쟁에 시달리는 학생이나 직장인
2. 수퍼우먼이 되어야하는 주부
3. 밤늦게 자거나 불규칙하게 자는 수면 습관을 가진 사람
4. 바쁜 환경이나 게으름으로 인해 운동할 시간이 부족해지는 경우



비타민 C 복용량

비타민C를 먹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나누어서 복용하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챙겨먹고, 밥을 하루 세번 먹듯 하루에도 3~4회 정도 분산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하루 권장 용량은 100mg(0.1g) 이지만, 이는 비타민C 결핍에 의한 질환 발생 예방을 위한 양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보다 활력있는 몸상태와 맑은 피부를 추구하신다면 좀 더 높은 용량을 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메가도스라고 하여 수 g 단위로 분복하여 복용하는 것도 권합니다.

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듯이, 스스로 필요가 느껴질 정도가 되기 전부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피곤을 느끼지 않는 좋은 컨디션이라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적절한 영양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복용량이나 복용방법은 의사와의 개인 상담을 통해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항산화제 비타민C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6'

좋은정보감사드려요!

네.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들로 더 많은 도움드리도록 할게요~!!!

신소희

비타민C에 이런 효능이 있는 줄은 미처 몰랐네요. 세세한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들를게여^^

네. 앞으로도 더 좋은 글들로 찾아 뵐게요. 더운 여름 건강! 꼭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젖먹이 키우는 애엄마인데 비타민C를 꼭 챙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엄마도 우리 아이도 건강 꼭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항산화제, 가스차고 불편한 비타민C 복용해야 하는 이유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