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_^ 원장님

 

여드름 흉터자국 때문에 고민이 생겨.. 인터넷에서 원장님 글 읽고 마음의 위안을 삼은 춘천에 거주하고 있는 23세.. 여대생입니다 ^^ 첨부한 사진 보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

 

정말감사해요. 칼럼을 다 복사해서 인쇄해 두었어요.. 질문 드릴것은.. 사실 제가 지금 4개월 남은 임용고시를 준비하는데.. 생리때가 되서 그런지.. 케이크나 치즈케이크 등이 엄청 먹고싶어서,,,;(평소에도 와플등 빵, 떡을 좋아해요..) 과다하게 먹어서 그런지얼굴에 피지가 잡다하더니.. 서울 집에 가느라 며칠 피곤해서 그런지 오른쪽 얼굴에 좁쌀 여드름이 마구 나고.. 전체에 피지가 심해서.. 2월에 여드름 치료 받던.. 한의원에 내원했습니다. 남겨두었던; 마지막 치료도 받고. 물리치료와 보약도 상담할겸해서요.

 

문제는.. 여드름을 과하게 짜서그런지.. 아팠어요. 그런데 원래 아픈거니까 참고.. 다시 춘천 집으로 내려왔어요. 치료받은게 월요일이고. 치료후 선크림을 발라주셨기 때문에 월요일 저녁 세안. 화요일 아무렇지 않게 세안.. 게다가;; 그 볼에 여드름용 스팟제품도 발랐다죠.. ㅠ 아무래도 안될 것 같아. 화요일 인공피부를 얼굴에 붙입니다..

 

그렇게 있었는데 수요일날 아무래도 옅어질거란 저의 희망과 바람과 다르게 점점 진해지는 여드름 자국에.. 춘천명동 피부과에 내원했습니다..남자의자선생님께서는  '여드름을 너무 세게 짜서 그런 것이고..아무것도 할수 없고 상처가 남을 수도 있다.'라는 말씀과 염증약을 처방해주셨어요..

 

그제서야..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다라는 믿음이 깨짐과 동시에.. 울것 같았습니다 ㅠ 저의 무지로 인해.. 긁어부스럼으로 그저 좁쌀 여드름을 이렇게 큰 흍어자국으로 만들었고.. 열심히 짜주신 그 언니께 뭐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고.. 한의원은 서울이고 전 춘천이고.. 계속 치료를 받기에는 전 지금 수험생이거든요.. ㅠ 여드름에 신경 쓰기 싫어서 치료받은 것인데.. 그것이 제게 더 큰 스트레스를 주었어요ㅠ-ㅠ

 

지금은.. 약먹고.. 집에서 계속 재생연고 (벤트락스 겔)만 바르고 있는데요..

거울에 비춰보면 살짝 위에 딱지가 있는 것도 같습니다.. 세수를 해야할까요? 사실 하긴 했어요..; 폼클렌징을 거품을 많이 내어서.. 하긴했는데..(안하면 지금 다른 얼굴부위에는 피지가 엄청 많고.. 여드름이 더 악화될 것 같아서요...) 그런데 사실 할 때마다 찜찜하구요.. ㅠ 물이 들어가면 안될 것 같은데.. 또 어차피 월요일에 상처나고.. 세안했었고.. 소독은 해야 하지 않나.. 이 상처부위엔 소독을 어떻게 해야 하나......... 궁금하기도 해요.

 

그리고 재생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ㅠ-ㅠ 제발 자국이 안남았으면 좋겠어요. 옅어지길 바래요. ㅠ-ㅠ 그런데 범위가 너무 넓어서 울고 싶어요. ㅠ

 

여드름 더이상 안나게 하려고 천연비누도 샀는데.. 각질탈락될까봐.. 아직 개봉은 못했어요.. 세안할 때는 이 부위에 하얀 거즈에 테이프로 동동 붙이고 물 안들어가게 세안해야 하나요?

 

햇빛은 안보려고 아예 밖에 못나가고 있어요.. 사실 돌아다니기도 부끄러워서 ㅠ-ㅠ 언제부터 선크림 바르고 나가면 될까요? ㅠ

 

책을 봐야하는데.. 책은 하나도 안들어오고.. 그저 한숨만 나올 뿐이에요.

 

원장님 말씀대로 6개월을 인내해보려고 하지만.. 제가 무지해서 긁어부스럼 만든 것 같아.. 우울할 뿐입니다.. ㅠ

시험 끝나고 원장님께 가서 시술 받으면 괜찮을까요? ㅠ

아 그리고 제가 방에서 (에어콘이 없어요) 더워서 선풍기를 트는데.. 이게 얼굴에 닿는 것도 건조해져서 여드름이 날까요? ㅠ

 

더우신 여름. 시원하시길 빌며. 행복하시길 :)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크로버림님

오늘 하루 종일 비가 내리고 날이 흐려서 답답한 마음이 더욱 힘드시지 않으셨을까 싶어
하루가 몹시 바빳던 오늘 지금에야 시간을 내어 늦게나마 답변을 올립니다.

 

사진과 님께서 설명하신 과정을 추정컨대
시술 받은 부위가 여드름이 많이 밀집되어 많은 압박을 주어 중복해서 짜다보니 상처가 난게 아닌가 싶네요
그런 부위에 선크림 바르셨을 경우 이중 세안을 하셨을 것이고 이때 세안제, 세안시의 마찰, 물에 있는 미세균등의 감염으로 상처가 더 깊어지고 곪아지게 되었을 것입니다

 휴…거기에 스팟제품을 바르셨으니( 스팟제품은 대개 피지를 조절하는 알코올베이스 제품인지라 피부 상처를 매우 자극하는 경향이 있는데 ) 상처가 진정되기보다는 불에 기름붇는 격으로 더욱 짓무르고 벌게지고 따갑고 부어올랐을 것이구요

 

우선 다행히 피부과 진료를 보시고 약을 드시고 재생연고를 바르고 계시다니 안심입니다.

 

현재 살짝 딱지가 있다고 하셨는데
손으로 만지거나 딱지를 제거하지 마세요. 이제 조금씩 상처가 회복되어 피부막이 안정되어 가는 중에 문지르거나 딱지를 떼어내면 다시 피부에 상처가 나고 덧나게 됩니다.

사진상으로는 일견 진물이 나지 않는 상태까지 회복되신것같습니다.

더 이상 진물이 나지 않는 다면
세안은 물을 가볍게 끼얹듯이 세안 정도로만 하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상처가 없는 부위가 지성이 심하다면 부득 폼클린저등으로 세안하시되 상처부위는 직접 세안제가 닿게 문지르지 마세요.
헹구는 과정에서 세안제가 가볍게 흘러지나가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당분간은 세안 후 화장솜이나 거즈에 식염수를 묻여 가볍게 소독하듯이 닦아주시고 재생연고를 하루 두번 꾸준히 발라주세요.

 

그러나 아직 진물이 난다면 말씀하신 인공피부제품을 진물이 나지 않을때까지 수일 더 붙여주세요.
진물이 고여 인조피부를 갈아 붙이실 경우 깨끗한 화장솜이나 거즈에 식염수를 묻혀 상처부위를 가볍게 눌러주듯이 소독하시고 살짝 말린다음 새 인조 피부를 붙여주세요

인조 피부( 방수밴드)는 세안하는 정도의 물이 닿아도 밴드붙인 부위의 상처에는 자극이 없으므로 밴드를 붙인 상태에서는 얼굴에 편안하게 평소 습관대로 세안하셔도 됩니다.

 

천연비누라고 상처나 피부에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여드름에 좋다는 비누는 대개 각질 탈락을 많이 되게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직 상처가 잇거나 이제 막 재생된 상처에는 다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상처부위에 비누류가 직접 닿는 것은 ( 상처마다 회복기를 1-4주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적어도 2주이상 지나서 시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국이 좀 심하신 편이지만 결국에는 없어지실 것입니다.

 

다만 시일이 지나면서 이 붉은 자국이 흑갈색의 색소침착을 거치게 될 것이므로 마음에 미리 준비를 하시고 담대히 이겨내세요.

이러한 색소 침착은 햇빛을 많이 볼수록 좀더 심하게 오래가지만
일단 수험생이라 실내에 있는 시간이 더 많을 것이고 색소침착도 결국에는 시일 문제이고 대부분 회복되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혹 밖에 나가실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시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실 경우 이중세안을 하시는 것이 피부건강에 좋으므로 역시1-2주정도 지나서 자유롭게 세안제를 사용해도 될만큼 피부막이 재생되었을 때 사용하시도록 권합니다.

 

자국이 좀 넓고 심한 편이라 솔직히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좀더 초기에 적극적으로 자국을 개선할 수 있는 혈관레이져치료나 색소 완화 레이져 및 재생관리를 권하고 싶지만 시험이 코앞이라고 하셨으니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붉은 자국과 착색의 스트레스를 줄이기위해 2주안에 가까운 피부과 병원을 방문하셔서 시기에 맞는 적절한 재생 또는 미백연고라도 처방받으시고 다시 한번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여드름이 나는 이유는 매우 복합적입니다.

지나치게 건조한 환경도 모공의 노폐물 배출을 저해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킬수 있답니다.
그러나 여름이라는 계절, 20대라는 피지가 많이 생성되는 자연 나이, 수험생의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등이 현재 님의 여드름을 악화시킨 주 요인이라고 봅니다.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시고 공부 중간 중간에 보습팩을 하면서 15-20분정도 좋은 음악을 들으며 잠시 몸과 마음의 휴식을 갖는 것도 마지막 4개월동안 피부와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4개월 뒤에는 지금보다는 자연적으로 더 나아져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다만 그사이 상처부위에 여드름이 재발될 경우 자국이 좀더 심화되어 오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처부위에 혹 여드름이 심하게 다시 올라온다면 잠시라도 짬을 내어 시간을 가장 절약할 수 있는 거리의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께 진료를 보신 후 빨리 가라앉히시기 바랍니다.


다소 긴글이 되었네요.
크로버림님.. 어느 시기이든 자국이 호전될 수 있는 의학적 방법들이 있으니 너무 염려마세요.
지금은 마음을 좀 진정하시고 재생연고 열심히 바르시고 “할수있다! “를 외치며
담대히 공부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피부와 시험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답변 마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50 피부트러블 모공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 1 조혜진 7365
49 여드름 여드름! + 1 소영이 6434
48 피부트러블 피부트러블 때문에 고밉입... + 1 file 아이리스 10012
47 기타 점뺀후 부작용 ;;; + 1 ㅋㅋㅋㅋㅋㅋ 12260
46 여드름 등에난 여드름때문에 고민... + 1 김연수 8921
45 비용문의 점 빼려고 합니다.. + 1 블루걸 7239
44 여드름 등여드름 없앨 수 있을까요? + 1 김소윤 7995
» 여드름흉터 피부 문제로 질문드립니다.. + 1 file 크로버림 7443
42 기타 점빼고 문의드려요 + 1 file 꿀독 9477
41 기타 온몸에서 나는 땀과 땀냄새 + 1 kjh1992 8243
40 피부트러블 코 피지제거 + 1 아르미 11273
39 기타 작은 화상 상처 + 2 neal 7891
38 기타 혹시 탈모관리도 하시나요? + 1 아스카 7023
37 기타 겨드랑이 땀 + 1 hyunjini 10461
36 기미/잡티 기미 + 1 최미란 5781
35 기타 인트라셀 문의요.. 모공에 ... + 1 kyoung75 13956
34 기미/잡티 기미 + 1 최미란 5947
33 여드름 갑자기 볼에 좁쌀처럼 오돌... + 1 이재남 18885
32 비용문의 여름철고민 ㅜ + 1 pgjsla 6488
31 기타 스테로이드?땜에.... + 1 초절정피고늬즘 7385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