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이는 행복 이루는 병원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손발에 나는 사마귀, 특별히 가렵지도 않고 통증도 적어서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피부접촉으로 인해, 다른 부위 혹은 가족, 타인에게 전염 될 수 있으므로 치료받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한 환자분의 사연입니다. 

발바닥에 난 사마귀로 1년 가까이 치료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없어 방치했다가 점점 크기가 커지면서 보행이 어려워져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한번에 치료로 사마귀를 다 없앨 수 없다고하여 냉동치료를 받기위해 주1회 꼬박꼬박 병원을 방문한지 1년이 가까이 되네요. 병원치료와 별개로 제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나, 권장하는 식습관, 어떤 영양제를 먹으면 좋은지 등등 궁금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벧엘에서는 2021년 상반기부터 피부기능의학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데요. 사마귀 치료 또한 그렇습니다. 주 1회 냉동치료를 위해 길게는 1년 가까이 병원을 찾는 환자분을 보면서, 또 유독 사마귀가 크고 많이 생기신 분들을 보면서 증상치료와 함께 분명 어느 부분이 취약해서 사마귀에 예민한 분이실텐데 그 근본원인을 찾는 치료의 병행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 환자분의 사연을 토대로 벧엘의 사마귀치료 프로세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BL - 검토요청 - [피부기능의학] 보험사마귀 홍보물_사용가능한 항아리이미지_온라인 게재용.jpg



Q1. 기능의학이란?

앞서 말씀드린대로 벧엘에서는 피부기능의학 접근법으로 사마귀 치료를 다루고자 합니다. 기능의학이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내외부의 환경적 인자를 연구하고 정상적인 물질대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기능영양의학이라고도 하는데요. 질병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질병 이전의 상태, 곧 최상의 기능에서 벗어나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상태를 나타내는 내재한 생화학적 물질대사의 이상 패턴을 찾아 그것을 영양학적 방법으로 치료함으로써 최상의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쉽게 말씀드려, 피부는 몸과 마음의 창으로 손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눈에 드러나는 증상)의 근본 원인이 있을테고 그 근본원인을 찾아 몸이 건강한 균형감있는 밸런스를 찾으면서 사마귀에 대한 면역이 생기도록 하면서 증상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지요.


Q2. 사마귀로 벧엘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어떤 기능의학적 검사로 접근하시나요?

사마귀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공기중에 부유하는 사마귀 바이러스나 사마귀 감염부위에 직접접촉등으로 통해 전파될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노출된다고 무조건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 피부에 바이러스가 자리를 잡지 못하도록 우리몸에서 감시하고 미세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면역세포의 기능이 부족해질 경우 감염이 진행되어 피부 변화로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마귀와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대한 면역 저항에 관련하는 세포들은 비타민D 부족시 대응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으로 비타민 D검사, 기본 면역세포 비율검사를 진행합니다. 아울러 면역 대응력 저하를 유발하는  식습관, 생활습관, 영양밸런스 파악을 몇가지 질문지를 통해 우선 접근하고 있습니다. 


Q3. 증상치료와 함께 진행하는 근본치료(기능의학)로는 무엇이 있나요?

이미 사마귀에 감염되어 두꺼워진 피부 조직부분은 냉동치료 등을 통해 적극 제거합니다. 아울러 피부 안쪽에서 지속 파고드는 사마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D, 아연, 비타민C 와 같이 항바이러스 면역세포를 강화시키는 기본 비타민, 미네랄을 환자에 맞춤 용량을 처방합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대항 능력이 있는 NK세포 면역을 강화하고자  맞춤형 영양수액요법, 더미오음이온 치료 등을 합니다. 그외 환자의 생활습관, 식습관 및 과거 병력등을 토대로 기능적 문제가 발견되는 부분을 확인하여 좀더 다양한 기능의학 검사와 영양주사요법,  추가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벧엘의 사마귀치료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카톡 @벧엘피부과 문의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List of Articles
제목 날짜
벧엘 유학생 해외고객 추천 프로그램 2024-03-05
벧엘피부과 실펌엑스, 트리니티 도입 2024-01-19
벧엘피부과 주차장 입구 안내 2020-01-13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