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조은아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여드름약은-독하다-여드름약-올바르게-알자-1 
profile

조은아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돈암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여드름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잠원동 벧엘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조은아 원장입니다.
출근길 교복을 입은 중, 고등학생들이 졸린 눈을 비비며 하나, 둘 어울려 등교하는 해맑은  얼굴을 보면 자연스럽게 미소가 지어집니다. 
때때로 한창 티 없이 예뻐야 할 나이에 얼굴에 난 여드름이나 뾰루지에 대한 고민으로 푹 숙인 어두운 얼굴로 피부과를 방문할 때에는 저 또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사춘기여드름BL.jpg 
여드름이나 뾰루지, 피부 트러블로 컴플렉스를 느낄 때, 피부과 치료 후 먹는 약만으로 괜찮을까? 효과가 있을까?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피부과 약은 독하다?’ ‘ 피부과 약은 끊으면 더 심해진다?’ 등  피부과 약에 대한 속설로 인해 병원 오기를 꺼리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을 보는데요.

오늘은 피부과 전문의로써 피부과에서 처방해드리는 여드름약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를  함께 풀어드리고, 편안한 마음으로 피부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여드름약이 독하다는 말이 있던데 정말 그런가요? 

여드름약 뿐 아니라 피부과 약이 독하다는 설을 듣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피부과에서 처방하는 모든 약이 독하지는 않습니다. 
본래 약이라는 것은 약의 효과와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개인의 신체 조건에 맞게 처방하고 복용한다면 부작용은 최소화되고 약효가 효과적으로 나타내게 됩니다. 

특히 피부과에서 일반적으로 처방하는 항생제, 항히스타민, 스테로이드,  피지 조절제 등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적절하게 처방받는다면 그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약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피부과 약을 누구에게나, 아무때나 처방하지는 않습니다.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 등 부작용은 없는지, 혹시라도 약을 먹기 곤란한 신체 상황이거나, 현재 피부과 약 외에 다른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춘기의 경우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처방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를 가지신 분이나, 피부가 예민하거나 건조한 경우, 여드름 치료에 처방하는 피지조절제는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이에 대해서도 면밀히 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일반적인 수준의 주의는 필요하지만, 여드름약이 특별히 독한 약은 아니므로,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드름 약을  끊었다가 다시 먹어도 안전할까? 여드름 약을 올바르게 먹는 방법?

일반적으로 여드름에 처방하는 먹는약은, 항생제와 피지조절제, 2가지 입니다.

  • 항생제는, 붉게 솟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주며,
 
  • 피지조절제는, 염증뿐 아니라, 피지를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어, 복합적인 여드름 상태에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하는 약입니다.

피부는 사람의 신체에서 가장 노출이 많이 되어있는 장기입니다. 또한 사람마다 각기 다른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기에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 후 적절한 가이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의 경우, 염증이 올라올 때에만 복용하고, 중단하였다가 다시 염증이 올라올 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수주 이상 장기간 복용할 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의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피지조절제의 경우,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1~2주 가량 시간이 걸리고, 여드름 억제 효과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장기 복용이 필요하므로, 통상적으로 수주에서 수개월 이상 복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드름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여드름의 경우 악화시에만 먹는 경우에도 비교적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여드름은 관리만 잘하면 완치가 가능하고 재발이 되지 않는, 관리하는 질병입니다.. 
여드름은 발생초기에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후유증을 최소하하는 최고의 방법이므로 꼭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시고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올바르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벧엘피부과에서는 방학기간 2달동안 여드름을 잡고, 10개월이 편한!
여드름 케어 이벤트를 진행 하고있습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2'

피부미인되기

2015.07.15 17:50

피부과 의사쌤이 프락셀후 염증이 올라올까 걱정되서 처방받은 영프독~정? 이라는 항생제를 2주 받아 복용했는데요.

 

올라오는 여드름이 없어도 내성생길까봐 처방받은 약을 2주간 꾸준히 항생제 복용해씁니다..

멈췄다가 먹고 그래야 하는건가요? 제가 잘못되게 복용했나요?ㅜㅜ

profile

조은아 원장

2015.07.16 11:34

항생제는 여드름 염증이 올라왔을 때, 염증이 가라앉도록 하기 위해 복용하는 것으로, 

현재 염증이 없다면, 이의 예방을 위해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그럼, 프락셀 후, 염증이 없는데도 처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레이저 시술 시, 미세하게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게 되므로, 

피부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복용하도록 하는 것인데,

여드름의 치료의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이미 발생한 여드름이 있다면, 이에 대한 완화 효과를 같이 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겠지요.

 

그러므로, 여드름이 없고, 레이저 후 감염 예방을 위해서만 복용하는 상태라면,

2~3일 정도 복용하되, 염증 발생이 보이지 않는다면, 중단하시면 됩니다.


현재, 2주가량 항생제를 복용하셨다고 햇는데,

지금 중단하시는 것이 급작스러운 여드름 악화를 발생하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가이드는, 

피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피부 상담 및 치료를 시행했던 피부과에서 

이후 치료 및 관리에 대해 적절하게 가이드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잘못 이해하고 계셔서 부연드리면,

내성이라는 것은, 흔히 항생제를 장기 복용하면서 항생제로 치료하고자 하는 균이 이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게 되면서, 항생제를 복용하여도 치료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그럼, 편안하게 피부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여드름약은 독하다? 여드름약 올바르게 알자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날짜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