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연일-계속되는-폭염,-감염성-질환인-수두-주의보 

안녕하세요. 역삼동 벧엘피부과 대표원장 피부과전문의 임숙희 원장입니다.

최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개학철을 앞두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생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을 완료해달라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감염성 질환의 대표적인 '수두'의 발병건수를 확인해보면 2016년에는 1만2027건, 2010년에는 2만 4400건, 자년인 2015년에는 4만 6330건으로 10년사이에 4배나 가까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연일 계속되는 폭염속에서 급증하고 있는 (특히 미취학아동) 감염성 질환인 '수두'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BL.png



미열로 시작하여 가려움증과 수포발진 등을 유발


수두는 피부에 물집(수포)이 생기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피부 질환으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원인입니다. 대부분 미열로 시작하고, 가려움증이 있는 수포 발진이 나타나는데 홍반성 구진의 형태로 나타난 후 맑은 수포로 변합니다.


발진은 주로 3~4일에 걸쳐 머리, 얼굴, 가슴, 몸통에서 시작되어 온몸으로 퍼져 나가는데, 가피(딱지)가 생기면서 회복이 됩니다. 발진은 약 50%의 환자가 발진이 나타나기 24~48시간 전에 발열, 무력감, 식욕부진, 두통, 복통을 호소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마취학아동에게는 전염이 높아


모든 연령에서 수두에 걸릴 수 있으나, 10세 미만의 소아 특히 4세에서 6세 사이에 흔히 발병합니다. 예방접종을 하였더라도 충분한 면역력이 생기지 않은 상태에 있는 소아나 성인은 가족 내에서 수두에 노출될 경우에는 수두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호흡기를 통하여 또는 수두 환자와 직접 접촉함으로써 수두 바이러스가 몸 안으로 들어와 전신에 퍼져서 나타납니다. 아주 드물게는 대상포진 환자와 직접 접촉하여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전염력은 발진이 나타나기 2일전부터 6일간 또는 수포가 완전히 딱지질 때까지 지속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수두나 대상포진에 걸린 환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공동 공간에서 활동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완전한 면역상태의 성인에게도 간혹 발생


주로 10세 이하의 소아에서 발생하지만, 성인에게도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청년보다는 40대 이후 성인에서 간혹 수두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어릴적 수두 예방접종 후 불완전한 면역상태로 있다가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몸의 면역기능이 약화된 상태에서 수두 환자와 노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성인이 되어 수두에 걸리면 치사율과 중증 합병증 발생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기에 수두를 직접 앓은 과거력이 없는 상태라면 예방접종을 맞은 성인이라고 무조건 안심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예방, 생활습관


대부분의 수두 환자에게 치료가 필요한 주증상은 가려움증과 발열입니다. 특히 피부 발진부위를 가려워 긁을 경우, 나중에 흉터가 남을 수 있기에 가려움을 조절해주는 항히스타민제를 경구로 복용하고 상처의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 연고를 도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피부의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손톱을 짧게 자르고 개인 위생을 깨끗히 하는 습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폭염과 감염성 피부질환


수두 바이러스 자체가 강해졌다기 보다는 폭염으로 인한 수면장애 및 여러 신체 기능장애로 수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기능이 떨어져서 수두에 대한 전염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취학아동에서 수두보다 여름철에 더 자주 발생하는 피부 전염병은 농가진입니다. 농가진은 주로 여름철 수영장 등 공공 물놀이 시설을 이용하면서 강한 전염성 세균으로부터 발생하고 물에 세균이 옮기거나 직접 접촉으로도 전염이 잘됩니다.


최근 휴가철 여행 후, 농가진이 발생하여 내원하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 역시 붉은 두드러기나 수포양 병변으로 시작되어 빠르게 진물이 나고 딱지가 생기며 번져가는 진행을 취합니다.


적절한 항생제 경구 및 국소 연고를 처방받으면 흉터가 남지 않고 빠르게 회복될 수 있으나 시기를 놓치면 이 역시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라도
온라인 상담 또는 카카오톡 ‘벧엘피부과’를 이용해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37179161e96f8bf6611f004f5e6b597.jpg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1'

준서

제가 계속 얼굴에 막 뭐 나고 좀 더러운 느낌이 들어서 꼼꼼히 세안도 하는데 코나 미간쪽에 계속 여드름같은게 나서 미치겠어요 치료 가능한가요..? 얼굴전체 치료하고싶어요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연일 계속되는 폭염, 감염성 질환인 '수두' 주의보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