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주름에-효과있다는-비타민A크림-바르게-알기 
안녕하세요 역삼동 벧엘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조은아 원장입니다.
비타민은 복용부터 바르는 것까지 많은 이로운 작용을 해주고는 하는데요,
TV나 인터넷에서 주름개선 효과가 있다는 비타민A 크림, 효과가 탁월하다는 기대로 피부과에서 이를 처방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주름에 탁월한 효과가 나오면서, 부작용은 없을까요?
오늘은 비타민A 크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GettyImagesBank_160689117_S.jpg

비타민A 크림 어떤 효과가 있나요?

비타민A 연고에는 몸체는 같은데 꼬리가 다른 다양한 비타민 A 유도체가 있으며 각 특징에 따라 건선,여드름, 기미, 주름 등 다양한 피부 질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TV방송을 통하여 노출된 후  주목받고 있는 비타민A연고는 ‘tretinoin’(트레티노인) 유도체로, 이에 포함된 비타민 A는 피부에 작용하는 대표적인 항산화 및 세포 기능 개선 성분으로 국소 도포시 자외선 등에 의해 손상된 표피 세포의 건강한 증식과 성숙을 돕습니다.
따라서 표피 보호막의 재생을 촉진하여 손상된 피부의 다양한 노화  변화를 예방 또는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미, 잡티, 검버섯 등의 표피성 색소 변화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미세 주름살이 개선되고 피부의 탄력이 좋아집니다.


비타민A 크림 '화장품이 아닌' '전문 의약품'입니다.

비타민A연고광선 각화증, 기미, 광노화, 주름 등 자외선에 의한 노화 피부에 레이저 치료 전후 처치 및 예방 요법으로 처방되고 있는 전문 의약품입니다.

과거 대체제가 없던 시절에는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피부미용영역에서 자주 처방하던 시절이 있었으나, 현재는 비타민A보다 월등하고 자극이 없으면서 안전한 항산화, 황노화 기능성 성분들이 매우 다양하게 밝혀지고, 레이저의 발전과, 전문 메디컬 스킨케어 등이 발달하면서 피부 미용 치료쪽에서 비타민A연고에 대한 치료 및 예방 요법으로써 의존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비타민A 크림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부작용

비타민A연고로 피부에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효과는 피부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가 다르며 사람의 피부에 따라 피부 적응도가 다르므로 권장 사용량, 사용 기간이 달라져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A연고에 의한 어떤 효과도 영구적이지 않기에 좋은 효과를 얻었다 하더라도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장기 사용시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와 가이드를 따라야 합니다.

비타민A는 각질의 탈피를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 처방되는 비타민A연고는 농도가 매우 높아 평소 건강한 피부라도 초기 사용시, 더욱이 연고의 사용이 부적절 할 경우 피부 자극이 심하여 피부건조, 피부자극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민감한 피부에 바르면 부종, 포진, 홍반, 가려움, 발진 등으로 심한 접촉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어 피부의 주름을 없애려나 오히려 더욱 예민하고 주름진 푸석한 피부를 얻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비타민 A연고에 서양사람에 비하여 더 쉽게 자극 반응이 나타나는 편이라서 비타민 A크림을 피부관리 화장품정도로 간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또한 햇볕에 취약하기 때문에 밤에만 발라야 하며, 평소 비타민 A연고를 바르는 경우 자외선에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합니다. 

더욱이, 비타민A연고는 평소 흔히 사용하는 화장품 성분들과도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소견에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처방이 있을 경우에 주의해야할 생활습관까지 꼼꼼해 체크하고 사용하며 주기적으로 피부과 전문의에게 경과 관찰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소중한 내 피부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단받고 맘편히 관리하세요.

그 외 피부에 관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라도 온라인 상담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주름에 효과있다는 비타민A크림 바르게 알기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