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여드름-흉터에-후시딘,-마데카솔,-박트로반-연고-바르면-새살이-솔솔-1 
여드름 또는 여드름 흉터에, 집에서 흔히 쓰는 연고를 바르면 되느냐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인터넷에서 여드름을 짠 후에 마데카솔, 후시딘, 박트로반과도 같은 연고를 바르라고 조언하는 정보를 접하기도 하지요. 
오늘은, 과연,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에 위와 같은 연고를 바른다면 효과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PW0690059.jpg
마데카솔, 후시딘, 박트로반은 어떤 역할을 하는 연고일까?
마데카솔(neomycin sulfate), 후시딘(sodium fusidate), 박트로반(mupirocin) 등은 피부의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가로 안의 항생제 성분을 포함한 외용약품입니다. 
즉 , 항생제마다 치료할 수 있는 세균이 조금씩 다른데, 피부 외용 항생제는 피부에 흔히 자라는 세균의 성장을 저해하거나 사멸시키는 집중된 기능을 하게 됩니다.
마데카솔의 경우엔 상처재생성분이 더해져 있고, 마데카솔 복합제제의 경우 미량의 스테로이드를 포함하여 습진이 동반된 경우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치료에는 어떨까요?


여드름 흉터 에 마데카솔, 후시딘, 박트로반 바르면 어떨까?

- 올라온 여드름에
여드름의 원인균은 P. acnes라고 하는 균으로  erythromycin 또는 clindamycin, tetracycline 등의 항생제 성분이 여드름균에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쓰는 피부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와는 다르지요.

-여드름을 짜고 나서
여드름의 원인은 여드름균이지만, 여드름을 짜고 나서 2차적으로 동일 부위에 피부 감염이 생겨 여드름 상처가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여드름을 짠 후 피부감염용 외용 항생제를 도포하는 것도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직접적인 여드름 치료에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이미 발생한 여드름 흉터에
흔히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는 붉은 자국으로 남거나 파인 흉터로 남습니다. 세균감염이 있는 경우 피부감염용 항생제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재생 성분이 포함된 경우 상처가 호전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간 사용하고싶다면 되도록 재생 성분만 단일로 포함된 제재를 별도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가벼운 흉터는 서서히 흐려지는 경우가 많지만, 심하게 붉어 두드러져 보이거나 깊이 파인 흉터의 경우 피부과에 내원하여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드름 자국 및 흉터에 메디폼을 붙여본다면?
메디폼은 깨끗한 상처위에 부착하게 되면 상처 재생에 적절한 환경(저산소 상태, 적절한 습윤 상태, 외부 환경에서 보호)을 만들어서 상처가 잘 낫도록 도와줍니다. 
여드름을 짜고 난 뒤에 손으로 만지거나 화장품이 닿거나 하는 등의 외부 오염 물질에 접촉하게 되면 2차적인 감염이 생겨 염증이 오래가거나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메디폼 등으로 도포할 경우 이러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을 짜고 난 뒤 미세하게 발생한 피부 손상의 회복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메디폼을 도포하기 전에는 꼭 세안을 하여 깨끗한 피부 위에 부착하도록 해야합니다.


염증성 여드름엔, 따로 치료법이 있다! 
염증이 막 올라와서 딱딱해지고 빨개진 여드름 염증 치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1~2개의 염증이 반복해서 발생하는 경우, 여드름에 효과적인 국소 도포제를 미리 처방받아 염증이 막 올라오려고 하는 부위에 재빠르게 도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약을 바르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딱딱하게 올라오고, 농이 잡히는 경우,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정주사를 맞아, 심하게 흉터가 남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댓글 '4'

여드름으로 인해 붉은자국? 색소침착? 같은게
꽤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스티바a랑

콘투락투벡스 흉터연고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둘을 아침 저녁으로 발라주면 좀 도움이 되나요?

벧엘 임숙희 원장입니다

저희가 이전을 하는 이사날과 겹쳐서 제가 상담글을 미처 놓쳤습니다 

답변이 없어서 많이 속상하셨겠습니다 ㅠㅠ 


여드름 자국이 이미 많이 흐려지시지 않으셨을까요

붉은 자국이라면 콘트라투벡스가 다소 도움이 되실거라 보고

색소 침착이라면 스티바에이가도움이 되실 것입니다만

님의 상태를 정확히 보지 않아 

무엇을 어떻게 바르라고 구체적인 조언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연고를 바를때 콘트라투벡스는 하루 두번을 유지하셔도 되나

스티바에이는 저녁에만 바르시는게 원칙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햐햐햐

1. 여드름이 지나간 후 색소침착된 자국을 없애려고 하는데,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색소침착을 줄여주는 연고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집 근처의 피부과에 가서 연고 추천을 해달라하니 의사선생님이 연고는 바르나마나 별 차이도 없고

수분보충만 잘 해주라고 하시곤 끝났는데 그래도 연고를 바르면 훨씬 빨리 색소침착이 없어질 것같아서요..

햐햐햐님, 


상처 부위를 적절하게 보호하고, 재생을 돕는 연고를 도포하는 것은 자국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로션이나 크림 등으로 보습을 하는 것도, 재생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보습뿐 아니라 직접 재생인자를 포함하는 연고를 찾는다면, 약국에서 혹은 병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하루 1~2회 '꾸준히' 도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제품을 안내해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색소 침착 호전은 보통 6개월 이상을 예상하기 때문에, 빠르게 호전되기는 어려우나, 

직사광선을 피하고, 재생연고를 바르면서, 여드름 재발시 빠르게 치료해가면, 

보다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편안하게 피부 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여드름 흉터에 후시딘, 마데카솔, 박트로반 연고 바르면 새살이 솔솔?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