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잡티제거,-겨울철에도-기미-잡티-관리-꼼꼼히-해야하는-이유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여름보다 일조량이 줄어들어 어느새 기온이 뚝 떨어져 버린 겨울을 실감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런 때는 자연스레 외부로 나가는 일도 감소하는 편이라 기미나 잡티 예방에 소홀해질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겨울철에도 기미나 잡티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관리 및 치료법에 대해 나눠보겠습니다.



New Freckles


자외선차단제 사용에도 기미나 잡티가 생기는 원인

내원하시는 분들 중 흔히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열심히 바르고 바깥 출입도 잘 안하는데도 기미와 잡티가 생긴다’ 라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미나 잡티가 생기는 요인은 우선 선천적, 유전적 요소가 가장 큽니다. 대개 가족력상 부모님이나 직계 친척들을 보면 기미나 잡티가 많은 분들이 있기 마련이지요. 그러한 유전적 배경 요소가 불씨라면 여기에 기름처럼 부어져 불을 지펴서 기미나 잡티를 드러내고 악화시키는 주범이 바로 자외선인 것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겹겹이 바른다고 자외선이 완전히 차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른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자외선을 충분히 차폐할만큼의 양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바르는 방법이 고르지 못하거나 바르는 간격과 횟수가 부적절하여 우리가 땅굴 속에 24시간 거하지 않는 한 일상의 상황에서 자외선은 소량이라도 계속 노출되게 되게 됩니다. 자외선은 피부 세포의 재생력을 떨어뜨리고 멜라닌 세포의 색소 생성을 자극하며 미세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데,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피부세포 손상과 멜라닌색소 생성이 조금씩 축적이 되어 어느 순간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이 우리 눈에 띄게 되는 것입니다.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강하고 외부활동이 늘어 자외선노출 시간도 많아 피부에 축적되는 자외선 변성이 빠르게 나타나는 반면, 일조량이 약하고 외부활동이 줄어드는 겨울철에는 상대적으로 자외선 변성이 느려지는 것 뿐이라 잡티가 덜 생기지만, 안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도 잡티나 기미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꾸준히 지켜주셔야 합니다.


보습제를 발라도 피부가 예전처럼 촉촉해지지 않는다면?

피부 노화 변화 중 가장 큰 특징이 바로 피부의 수분 보유 능력 감소입니다. 피부 보호막은 쉽게 표현하자면 담벼락의 벽돌과 시멘트 처럼, 각질세포와, 각질세포사이를 메꾸는 수분막과 기름막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노화는 이들 피부 보호막의 구성 성분의 재생이 줄어 쉽게 피부가 마르고 물기를 오래 머물지 못하는 상태로 변화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수분제품을 발라도 젊은 사람에 비하여 피부가 머금는 양과 머금는 시간이 작고 짧습니다. 또한 주변 환경이 조금만 건조해져도 젊은 사람에 비하여 쉽게 건조해지고 예민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 잘 가꾸어 오던 피부라도 피부보호보습막이 한번 손상되면 나이가 들수록 회복력이 줄어 한번 건조해진 피부는 쉬이 촉촉해지지 못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는 편입니다. 


기미나 잡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건조함

자외선 외에도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 여러 대사 작용 , 음식물이나 약물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는 끊임없이 피부세포를 공격하여 이상 과색소를 만들게 하고, 피부 각질세포의 재생을 더디게 하여 피부를 거칠고 칙칙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부적절한 보습 환경이나, 과도한 각질제거와 같은 생활습관은 오히려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고 회복을 방해하여 피부의 변성을 가속화시켜 잡티나 기미 등의 악화요소가 됩니다.

실제 잡티나 기미가 많은 분들은 피부가 얇고 매우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의학적으로는 기미나 잡티가 많은 분들은 태생적으로 피부 장벽의 보습 기능이 약해 건조함이 심하고 이로 인해 멜라닌 세포의 과색소 형성이 더욱 늘어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기에 기미나 잡티를 예방하는 중요한 습관으로 자외선 차단과 더불어 보습이 매우 강조되는 것입니다.


잡티제거와 반짝이는 물광피부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치료법

레이저나 메디컬 케어 어느 한가지 시술로 잡티제거와 촉촉함을 같이 얻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건조하면서도 잡티가 많은 피부라면 우선 잡티를 제거할 수 있는 레이저 치료를 통해 손상되고 변성된 피부 변화들을 없애주면서, 피부의 보습 재생력을 높여주는 전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잡티의 성질과 깊이에 따라 다양한 레이저를 복합으로 사용하는 레이저필과 피부 진피층에 고보습 인자인 히알루론산을 고르게 넣어 보습력과 재생력을 높여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가꿀수 있는 하이드로 리프팅, 자가혈의 혈소판내 재생성분을 통하여 피부를 맑고 촉촉하게 회복시키는 PRP자가혈재생술간단한 연고 마취 후에 당일 병행함으로써 색소, 보습, 미백과 탄력 4가지 요소를 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매우 궁합이 좋은 치료 방법들입니다. 

이후 고농도 히알루론산, 감마피지에이, 플루오틴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이용한 단계별 고보습 힐링케어로 피부세포전층의 힐링재생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준다면 건강한 물광피부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잡티제거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잡티제거, 겨울철에도 기미 잡티 관리 꼼꼼히 해야하는 이유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