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가을철피부관리,-가을철-유난히-심해지는-안면홍조증-치료법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홍시가 빨갛게 익어가는 가을철은 홍시색만큼이나 빨갛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증으로 고민이신 내원자가 늘어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잠잠하던 안면홍조증이 가을철 시작과 함께 악화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명확한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japanese persimmon / 柿 kaki


가을철 안면홍조증 악화 이유

안면홍조증은 불안이나 긴장 등의 정서적 요인, 전신질환, 알코올,  매운 음식 등 식품 섭취, 특정 약물 복용, 폐경 등과 관련하여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더운 날씨, 운동, 사우나 등에 의해서 땀이 나면서 함께 발생하기도 하지요.

요즘같은 가을철에도 홍조 악화를 이유로 내원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시기는 일교차가 크고, 바람이 많이 불며, 습도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어,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되기도 하고, 피부 건조증이 심해지기도 하며, 기후 변화에 예민한 혈관에 의한 질환인 안면홍조증 또한 두드러져 보이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와 안면홍조증과의 관계

폐경기에 발생하는 안면홍조증은 혈관활성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혈관확장성 홍조로서 폐경기 여성의 약 80%가 갱년기 홍조를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는 것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조 증상 발현시 수분간 지속되는 양상을 보이며 땀이 나는 증상과 종종 동반됩니다. 이외에도 두근거림, 두통, 미식거리는 느낌이 같이 있기도 하며,  땀에 흠뻑 젖거나 얼굴이 달아오르는 느낌이 먼저 발생하면서 안면홍조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이러한 증상으로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갱년기 안면홍조증은 또한 뜨거운 음료나 음식, 술 등의 복용, 감정적인 흥분, 주위의 열기로 인해 증상이 더 쉽게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과에서 받을 수 있는 가을철 안면홍조증 치료

안면홍조증은 치료에 대한 반응이 뚜렷하지 않으며 재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꾸준한 치료를 통해 서서히 좋아질 수 있으며, 일상생활 관리와 지속적인 경과 확인을 통해 그 효과가 장기간 유지될 수 있습니다.

홍조, 여드름 홍반 등의 혈관성 병변에 효과적인 레이져, 예를 들어 A-Tone(에이톤) 이나 Lbeam(엘빔) 등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2~3주 간격으로 치료하며 반응에 따라 수회 치료 합니다. 홍반의 완화와 피부의 재생을 위해, 레이져와 함께 천연 허브 성분을 이용한 엘케어, 비타민 C를 비롯하여 각종 활성인자를 이용한 이온자임 또는 이지에프 케어, 심한 예민함이나 악건성이 동반된 경우라면 플라센타 케어나 알러지 케어, 벨벳 케어 등을 병행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안면홍조증의 치료와 함께 중요한 것은, 안면홍조증의 악화 요인이 되거나 원인이 되는 피부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루피부염, 여드름,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염, 예민 피부 등이 흔히 동반되는 피부, 야외활동으로 햇볕 노출이 많았다던지, 맞지 않는 필링을 과하게 해온 경우에도 안면홍조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 질환의 치료를 병행하여 안면홍조증의 악화를 막는 것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피부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도록 합니다.

생활 관리도 치료 중 하나로서, 안면홍조증의 원인 또는 악화요인으로 알려진 알코올, 식품 첨가제, 뜨겁거나 매운 음식, 강한 햇볕이나 고온 노출, 급작스러운 온도 변화, 히터와 같은 건조한 바람 등을 피하는 것은 꼭 지켜야 하는 것들입니다. 

안면홍조증은 치료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고 치료 후에도 여러가지 자극으로 인해 재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피부과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를 병행한다면 홍시같은 얼굴이 복숭아빛 얼굴로, 파운데이션에 비비크림, 파우더까지 필요했던 얼굴이 메이크업 베이스에도 자신있는 얼굴이 될 수 있답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피부힐링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가을철피부관리, 가을철 유난히 심해지는 안면홍조증 치료법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