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스컬트라,-꺼진볼을-되살려주는-새로운-치료법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피부과전문의로서 진료를 하다 보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꺼져만 가는 볼 살로 인해 고민인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갖은 방법을 다 동원해 보아도 되살리기 어려울 것만 같은 꺼진 볼에 효과적이면서도 오래가는 해결책을 찾는 분들이 자연스럽게 많으신 추세입니다. 오늘은 꺼진 볼을 효과적이고 오래도록 되살려주는 새로운 치료법, 스컬트라에 대한 소개를 드려볼까 합니다.



Sculpture
이 조각상도 꺼진 볼로 우울해 하는 걸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볼 살이 꺼지는 이유

노화 변화는 뼈와 피부 조직을 모두 변화 시키는데, 20대 이후는  뼈도 조금씩 물러지고 퇴화가 되면서 점점 골격이 뒤로 밀리고 꺼지는 형태로 변하게 되며, 그와 더불어 피부 조직이 얇아지고 퇴화합니다.  특히 광대뼈 밑의 골격과 피부 조직이 다른 부위에 비해 빠르게 변화를 거치는데, 그 중 볼 부위는 지방층이 얇아지면서 더욱 꺼짐이 도드라져 팔자 주름이나 턱라인등이 도드라져 보이면서 전반적으로 쳐지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으로 변하게 됩니다


교정 시 빠진 볼 살의 회복 여부

치아 교정 등을 30대 이후에 하시는 분의 경우 초기에 음식을 잘 먹지 못해 영양 섭취 부족으로 체중이 감소하면서 볼 살이 급격히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적응기를 거친 후 정상 식사를 하더라도, 또는 교정이 끝난 후에도 꺼진 볼 살의 지방 재생력이 떨어져 예전만큼 잘 회복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나이에 따라 신체 부분별 대사와 영양 이용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인데, 30대 이후에는 대사작용에 관여하는 호르몬 작용으로 신체 말단부에서는 지방의 소실이 증가하고 복부쪽에는 지방의 축적이 늘어나는 현상이 생기는데, 특히 40대 이후에는 이러한 변화가 도드라져서 마른 사람도 복부의 체지방이 증가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얼굴살을 찌우기 위해 열심히 먹고 체중이 증가하여도 오히려 복부비만만 늘어날 뿐 얼굴의 퀭함은 쉬 개선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정 기간 내 비타민과 미네랄을 꾸준히 복용하여 영양밸런스를 맞추어주고 교정 후 6개월 이내 볼 살이 돌아오지 않고 퀭 함이 심한 경우는 자연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컬트라 시술이나 지방 이식 등을 고려하심이 좋겠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효과적인 스컬트라

- 눈밑이 꺼져 다크써클이 도드라져 보이는 분
- 광대 밑 볼살이 꺼진
- 앞광대가 밋밋하게 꺼져 쳐져보이는 분
- 팔자주름이 도드라지는 분
- 이마나 눈가가 푹꺼져 윤곽이 도드라져 보이는 분
- 그 외에 안면의 꺼짐이 있는 분


추가적으로 효능을 보실 수 있는 분들

꺼짐이 도드라지지 않더라도 피부가 얇아져서 쳐짐이 느껴지는 분들도 콜라겐 재생으로 피부의 자연스러운 리프팅을 원하실 때 효과적입니다. 지방이식이 실패를 했거나 지방이식의 효과가 짧아 실망하셨던 분들도 스컬트라 재생 시술로 자연스러운 볼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노화에 의해 피부가 얇고 꺼지면서 주름과 더불어 젊을 때 생긴 여드름 흉터가 도드라져 보이는 분들도 흉터와 주름, 탄력을 같이 개선할 수 있는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시술입니다.


기존의 볼 지방이식과 스컬트라의 차이점

자가 지방 이식법은 복부나 엉덩이 뒷부위등에 여유 지방살을 체취하여 볼에 옮겨 넣어주는 방법으로 “외부 이물”을 사용하지 않고 자기 몸의 지방으로 꺼진 볼을 채워 넣어준다는 점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충분한 지방을 넣어주고 이식생착율이 높은 경우 효과가 2년이상 유지되는 경우도 있어 매우 효과적이며 안전한 방법입니다. 다만, 생착율이 적어 6개월안에 다 꺼져 버리는 경우도 간혹 있으며, 시술 후 붓기가 회복되기까지 2주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아 일상 복귀가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또 워낙에 마른 체형이라 신체 다른 부위에서 지방을 체취하기 어려운 경우는 이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스컬트라 재생시술은 체내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안면 주름을 개선하는 주사용 PLLA( injectible Poly-L-Lactic Acid)을 볼륨이 감소된 부위에 주사로 주입해 4-6주에 걸쳐 피부 속에서 본인의 콜라겐으로 재생되어 서서히 볼륨이 올라오게 하는 새로운 재생 시술입니다. PLLA 는 체내의 정상적인 대사과정을 통해 대사되어 수분, 이산화탄소, 당으로 분해되어 배출되고 이과정을 통해 재생된 콜라겐은 현재까지 9년정도 시술이 진행된 유럽데이터를 기준으로 2년정도는 효과가 충분히 유지됩니다.

지방 이식과 달리 스컬트라는 급작스러운 변화가 아닌 6개월 여 시간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자기 콜라겐이 차오름으로써 조금씩 살이 오르면서 건강한 이미지로 바뀌어가는 장점 때문에 인위적인 느낌이 없는 자연스러운 재생술입니다. 또한 단순히 꺼진 부위에 볼륨감만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피부 전반적으로 탄력이 생겨 모공이 좁아지고 피부결이 부드러워지며 피부가 단단하게 당겨지는 리프팅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재생에 의해 피부톤도 많이 밝아집니다


스컬트라 시술경험이 풍부한 피부과전문의의 시술중요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은 스컬트라를 제한된 부위에 농도가 지나치게 고농도로 과다량 주입시 PLLA성분이 뭉쳐 작은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절은 대개 손으로 만졌을 때 느껴지는 미세 결절로 촉지되고 겉으로는 그리 도드라지지 않으며, 2-6개월안에 서서히 용해되어 없어집니다. 따라서 시술 직후 5일동안 하루 5회 매 5분씩 시술부위를 고르게 맛사지 하여 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시술받으실때 충분히 사후 주의사항으로 익히게 되지만, 시술자의 스킬도 중요하므로 스컬트라 시술의 경험이 많은 피부전문의의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꺼진볼과 스컬트라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6'

타병원에서 스컬트라 시술후 결절이 생겨 고민입니다 대부분 의사선생님들은 스컬트라가 체내흡수되어 배출되므로 결절도 자연스레 소실된다고 말씀하시는데요..1년이 지난 지금 저는 더 커지면 커졌지 사라질 기미가 안보이네요 마사지 할 겨를도 없이 저는 시술한 당일부터 오른쪽 눈 앞꼬리에어 광대 아래까지 결절이 생겼구요 시간이 흐를수록 왼쪽 눈밑도 결절이 생기고 있답니다 스컬트라는 따로 녹이는 주사도 없다는데 이걸 어떻게 제거해야할까요 이게 진짜 시간이 흐르면 사라지기는 하는건지.. 제가 임상실험에서도 못본 특이케이스인지... 거울을 보면 살고싶지가 않습니다ㅜㅜ 이거 제거하는 방법좀 알려주세요ㅜㅜ

님...


시간이 자나면 자연스레 소실될거라고 말씀하셨다는 대부분의 의사선생님들이..

직접 진료를 보시고 님의 상태를 확인하고 말씀을 주신것인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지금처럼 온라인으로 상담을 하신것인지..


사이즈가 작은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알고 있고

제 환자경험에서도 미세결절이 생겼던 분들이 기억되기는 3분이 있었는데 결국 자연적으로 소실되었습니다만...

님이 호소하시는 크기과 경과로는 저도 확실히 자연적으로 없어질 것입니다라고 의견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문헌에 의하면 수술적으로 제거를 한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은 지금은 온라인 상담으로는 그 누구도 이렇다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고 봅니다.


힘드시더라도 스컬트라 시술 경험과 이물반응에 대한 정확한 감별과 처치를 할수 있는 피부과 또는 성형외과 전문의 진료를 직접 방문하여 진료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관련하여 추가 의견이 있다면 저도 진료실에서 직접 뵙고나서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해결 방법이 있으실거라 기대합니다.

 

조혜은

"비밀글입니다."

:

조혜은님~

스컬트라는 초기 1~2개월에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어 보통 이러한 간격으로 2~3회 간격으로 시술하게 되고, 3회까지 맞으신 것으로 봐서 볼꺼짐 등이 많이 진행되신 상태이셨던 것 같네요.

스컬트라 시술 후 많은 분들이 '정말 차오른 걸까?'라는 의문을 가집니다. 

서서히 차오르는 특징이 있으나, 길게는 6개월 ~1년 가량도 계속해서 탄력과 볼륨이 증가하는 분들이 많아, 인내심을 가지고 경과를 보는 것이 좋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3주면 아직 효과를 뚜렷히 느끼고 평가하기에는 좀 빠릅니다.


광대 밑쪽이 더 파인 것 같다고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는 아닌데, 아무래도 시술 전 불편함이 컸던 부위에 집중하기 마련이라 그렇게 느껴지시는 것인지, 혹은 최근 살이 빠지시지는 않았는지, 다른 측면도 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 부위가 잘 차오르면 상대적으로 그렇게 느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체적인 것은 직접 진료하고 시술하셨던 의사분이 정확히 아실 것이므로, 가능하시면 시술하셨던 병원에서 전후 사진도 비교하면서 충분히 이야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잡곡밥-덜 가공된 채소 위주의 건강한 식단, 충분한 수면, 영양제 보충 등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은 효과를 더욱 올리는 데 도움이 되므로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흠..

전 20대 후반인데 얼굴 볼살이 완전 쑥 들어가버렸어요;; 친구들이 저보고 자꾸만 여우라고 놀려서 성격 때문안건가 했더니 생김새 때문이라고 할 정도로 세모네져 버려서 정말 너무 속이 상합니다ㅠㅠㅠ;; 이건 주 타겟층이 30~40대 인건가요?? 저같이 아직 젊은(??) 나이게 시술하긴 넘 이른가요?

스컬트라는 30-40대만 대상인 것은 아닙니다.

20대 후반 볼살이 많이 들어가있는 상황이라면 고려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20대 중반에도 시술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나이보다는 스컬트라가 꼭 필요한 증례이냐가 중요합니다. 


또 시술보다 우선이 되는 것이 볼살이 꺼지는 다른 이유가 있는지

몸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도 우선 진료를 통해 체크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질병이 없는 상태에서 자연 회복의 대안이 없고 꺼짐이 심해 

아픈 인상이나 부정적인 인상이 도드라진다면

시술을 고려해보는 것이지요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스컬트라, 꺼진볼을 되살려주는 새로운 치료법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