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프로폴리스,-달콤한-꿀을-이용한-겨울철피부관리-4가지효과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프로폴리스, 달콤한 꿀을 이용한 겨울철피부관리 4가지효과


안녕하세요. 벧엘 피부과전문의 임숙희원장입니다.^^
날씨가 갑작스럽게 추워졌습니다. 여기저기 첫눈소식도 들리는것보면 겨울이 찾아온것 같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피부도 움추려들게 마련인데요. 추위에도 거뜬한 건강한 월동피부관리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추위가 성큼 다가오니 따뜻한 아랫목으로 몸이 자연스레 찾아가게 됩니다. 따뜻한 아랫목에 몸을 덥히는 것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곤을 해소하고 몸의 여러 기능을 회복하는데 탁월하지만 지나친 난방은 열기와 건조함으로 피부의 건조함과 노화를 촉진할 수 있으니 몸과 피부의 건강을 적절히 균형지게 가꿀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즐겨 마시게 되는 음료가  꿀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꿀에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면서 여러 면역 증강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많아 감기 예방 뿐 아니라 많은 질환에서 치료 보조제로 활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한편 꿀은 직접 피부에 발라 피부의 여러 재생과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클레오파트라도 애용하였던 피부 미용법이였다고 하니 겨울철 몸과 피부의 균형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재료중 하나가 바로 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frican bees like honey

1. 촉촉한 보습 효과

꿀은 각질의 탈피를 촉진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또 피부가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꿀팩을 통해 공급된 풍부한 수분은 건조하고 거친 피부,주름진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부에 탄력을 주기도 합니다.

2.강력한 항산화 효과

꿀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대항하는 강력한 항산화제 효능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의 활력을 되찾게 해줍니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피부결과 피부톤을 개선하여 피부가 윤기나고 탄력지게 회복되도록 돕습니다.

3.풍부한 영양공급

꿀에는 비타민C,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판토텐산과 같은 각종 비타민군B군, 칼슘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며 또한 여러가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피부의 재생과 콜라겐 형성을 도와 피부가 건강하고 탄력지도록 돕습니다. 더구나 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좋은 영양이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함유돼 있어 팩으로 사용 시 매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4.항균, 항염 효과 

꿀에는 여러 항균 효과를 매개하는 단백질과 효소, 비타민이 풍부하며, 강한 살균력과 항염 효과가 있어 피부에 난 상처나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해 주고 덧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나 트러블에 진정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항산화력과 항균, 항염 효과로 이미 경구 치료보조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면역 조절기능을 통하여 예민한 피부 기능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렵고 울긋불긋한 알라지반응이 있을때는 사용을 멈추고 피부과전문의와 상담

하지만 아무리 천연성분이라 하더라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꿀에는 위와 같이 좋은 효능의 성분이 있지만 반면 알러지를 일으키는 성분들도 있기에 자연 꿀 자체를 이용한 꿀맛사지나 꿀팩후에 피부가 더 뒤집어져서 오시는 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가렵고 울긋불긋할때는 섣불리 꿀팩으로 다스려지 하지 마시고 피부과 진료를 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하에  프로폴리스와 같은 꿀성분 추출물을 이용한 단계별 항산화케어를 받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PS. 칼럼이 조금 뜸해진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일주일에 한건씩은 꼭 올리겠다는 약속을 나름 지켜가고 있으니 많이 봐주시고,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PS2.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혹시나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궁금한 점은 댓글이나 의료상담을 남겨주세요. 진료시간 짬짬히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2'

꿀이 평소에 피부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정말 좋은 것 같네요.

그런데 이런 좋아보이는 꿀 같은 것에도 세포 독성이란 게 있다고 하는데

발라서 세포가 죽어도 괜찮은 건가요?

꿀 발라서 큰일 났단 소린 못 들었으니 

그런 쪽에 문외한인 입장에서 왠지 괜한 걱정을 하게 되는 것 같은데 어떤 원리인지 궁금합니다.

꿀에 대하여는 저도 아주 깊이 아는 바는 없습니다.

피부과 의사로써 피부와 연관될 부분에 대한 관심으로   

가끔 논문에서 프로폴리스나 bee honey라는 단어들이 나오면 피부와 연관되는 내용이 좀 있다 싶으면 보는 편이라서


님의 질문에 충분한 근거적 답변을 드리기엔 부족할듯합니다.

뭐 많이 뒤져보면 찾을수도 있겠지만..제가 거기까지 여력은 없네요


일단 꿀발라서 큰일나는 경우.. 저는 몇번 보았습니다

칼럼에도 썻지만 세포 독성이란 개념보다는 부적절한 피부상태에서 꿀또는 꿀함유 화장품등이 안맞아서 생기는 접촉 피부염이었습니다.


따라서 남이 해서 좋다고 무조건 따라하는 것은 주의해야합니다.


대개 꿀 독성을 말할때는 경구로 복용하는 프로폴리스에 대한 부작용이 더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알러지성 반응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제가 설명드릴 수 있네요^^;; 


혹 나중에 님도 새롭게 알게된 게 있으시다면 

여기에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프로폴리스, 달콤한 꿀을 이용한 겨울철피부관리 4가지효과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