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조은아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등여드름,-피부과전문의와-함께하는-바캉스-대비-매끈한-등-관리법-5가지 
profile

조은아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돈암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여드름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장마가 한 풀 꺾이고 무더위로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여성들의 여름이 바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여름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가지 피부 고민 중 하나로 등 부위 고민이 있는데요. 등이 매끈하면 이를 강조한 여러가지 스타일의 여름 옷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등에 난 여드름, 일명 ‘등드름’ 때문에 등노출이 고민되는 여성 분들은 등이 패인 옷이나 수영복을 자신있게 입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올 여름 아름다운 등을 만드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피부과전문의의 입장에서 등여드름의 관리법 및 치료법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treat her like a lady..
저작자: by ALLAN DRANSFIELD,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23790094@N08/3882600502 (CC BY)


등 여드름이란?

얼굴에만 난다고 생각하기 쉬운 여드름은 피지샘이 분포한 신체 모든 부위에서 발생가능하며, 특히 얼굴, 등, 목 가슴 등의 부위에서 자주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등 부위는 계절이나 생리 주기 등에 상관없이 일정한 양의 피지가 지속적으로 생성되는데요. 등의 경우, 얼굴보다 피부가 두껍고 손이 잘 닿지 않아 피지 배출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등에 각질이 쌓여 모공이 막히거나 각종 외부 요인에 의해 피지막이 변질돼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면, 피부 안에 피지가 고여 염증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등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얼굴 여드름보다 크기가 크고 여드름 자국도 더 심하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등은 침착된 색소가 얼굴보다 천천히 없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여드름 자국이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등 여드름 예방하는 5가지 관리법

1. 여드름은 위생의 문제가 아닌 내적 요인의 문제이므로 샤워는 하루 2번이 충분합니다. 깨끗한 클렌징은 등 관리의 기본이지만 너무 박박 문지르면 그 부위의 자극으로 인해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볍게 유분을 없애는 정도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의 잦은 샤워는 여드름에 좋지 않은데, 이는 과도한 클렌징이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샤워타올 등으로 등에 자극을 많이 주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2. 바디 제품은 유분기가 많은 제품보다는 수분 제품이나 여드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물론, 그러한 제품일지라도 과하게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로션은 피지샘이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분기가 많은 선크림 제품도 여드름에 자극을 주거나 피지배출을 어렵게 만드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등 노출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등이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색소침착을 일으켜 여드름 자국이 오래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등에 불긋불긋한 염증이 많이 올라왔을 때는 사우나나 찜질방 등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특별히 피지 분비가 많은 여름철에는 통풍이 잘 되고 땀 흡수가 잘 되는 소재의 의류를 입는 것을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피곤하면 피부 트러블이 쉽게 생기므로 무리한 활동은 되도록 피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여드름 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이 성분은 주로 시금치, 쑥, 무청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고지방과 고당분 음식은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2가지 증상에 따른 등 여드름 치료법

가벼운 증상의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 무리해서 짜거나 닦아내지 않아야 합니다. 면봉으로 여드름을 짜낸 후, 시중 약국이나 화장품 가게에서 판매하는 진정 또는 항염 작용이 있는 제품을 구입해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반면, 염증이 심하거나 자국이 동반된 중증 여드름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히 진단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와 상의 후 항생제나 비타민A유도체와 같은 피지조절제 등을 여드름 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등 여드름은 얼굴 여드름보다 치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3개월 이상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를 미루거나 도중에 중단하면, 여드름이 심화되고 울긋불긋한 자국과 흉터가 발생하게 됩니다.


▲ 조은아 원장 등여드름 인터뷰 영상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등여드름치료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db0a69812fcbdd31d2f178869610794.jpg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등여드름, 피부과전문의와 함께하는 바캉스 대비 매끈한 등 관리법 5가지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날짜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