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자외선차단,-유해-자외선-차단과-비타민D-영양소-모두-잡으려면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일광 화상, 피부 노화와 색소 침착을 비롯하여 피부암까지, 부정적인 영향이 잘 알려진 자외선!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꼼꼼히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전부터 익히 강조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태양광선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것으로 우리 몸에 대한 이로움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뼈성장이나 골다공증 예방 등에서 중요한 칼슘 합성에 관련된  비타민D는 자외선에 의해 합성되는 영양소입니다. 오늘은 화사한 봄날 햇볕 아래, 피부도 내 몸 속 비타민D도 모두 지키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Sun through Leaves

저작자: by Jay Woodworth,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jaywphotos/3619591349 (CC BY)



자외선 노출이 피부에 끼칠 수 있는 영향

자외선 노출에 의한 피부 반응으로는 일광 화상이나 홍반, 잡티, 기미 등의 색소 침착, 피부 건조증, 주름, 탄력 저하 등의  광노화 반응, 이외에도 피부암 발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잡티, 기미, 색소침착, 주름 등의 주범으로 자외선이 포커스를 받으면서 노안과 칙칙한 피부의 지름길인 햇빛 노출을 더욱 기피하게 됩니다.



자외선 차단에도 주의가 필요한 이유

그러나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며 자외선은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광합성의 역할뿐 아니라 인체의 건강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외선과 건강과의 관련성은 대표적으로 자외선에 의해 주로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D를 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뼈성장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중요한 뼈밀도 유지에 관련된 칼슘 대사에 관여하고, 이외에도 우리 몸 세포들의 정상적인 분화와의 관련성, 면역력 유지에도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영양소로, 우리 몸의 곳곳에 사용되어 부족한 경우 심혈관 질환이나 암을 비롯 각종 질환에 노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부족하지 않으려면?

적정 수준의 비타민D 합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햇빛 노출이 필수적입니다. 일조량이 감소하는 시기인 겨울철, 즉 11월부터 3월까지는 적절히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비타민D 합성에 필요한 일조량이 부족하다고도 보고되었습니다. 겨울철을 제외한 계절에 적절히 비타민 D 축적을 해놓지 못한다면 더욱 그 결핍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나 실내 생활을 주로 하는 직장인과 학생들, 합성력이 떨어지는 노인들에서는 그 위험성을 유념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 노화나 기미를 예방하기 위해 꽁꽁 싸매고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바르는 분들의 경우 또한 결핍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맑고 탱탱한 피부와 비타민D 모두잡는 피부과전문의 3가지 TIP

피부과 의사인 저 또한 이 두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항상 생각하게 됩니다.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햇빛 조심을 강조하지만, 건강을 또한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똑똑하게 햇빛 노출하기

오전 10~11시에서 오후 3~4시의 강한 햇빛이 아니라면 햇빛 노출은 적절히 하도록 합니다. 아침이나 늦은 오후, 일주일에 세번 이상 15분 가량  햇빛을 쬐며, 이때 얼굴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노출 30분 전에 미리 도포하거나 챙넓은 모자를 이용하여 피부 노화나 색소 침착 등은 방지하고, 팔, 다리 등 다른 신체 부위는 햇빛에 노출하도록 합니다. 


2) 햇빛 노출이 어려운 경우는 이렇게!

실내 생활을 주로 하거나 낮에 바깥 외출이 어려운 경우, 팔, 다리까지 햇빛 노출을 기피하는 분들이라면, 비타민 D 보충제를 별도로 이용하거나 최근에 시판되기 시작한 비타민D 주사제를 3개월~6개월 간격으로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3) 과다한 햇빛 노출을 해야 할 때 자외선에 의한 노화 최소화하기

생활속에서 할 수 있는 피부관리로는, 평소 비타민C를 비롯 항산화제를 포함한 제품을 꾸준히 도포하고, 천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과 채소, 통곡식류를 매일매일 섭취하도록 합니다. 녹차를 즐겨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햇빛을 과도하게 쬐인 날은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하며 수분-진정팩을 이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고 재생을 돕기위해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이미 햇빛 노출에 의해 피부가 푸석해지고 잔주름, 잡티 등의 색소침착이 진행되어 치료가 필요한 단계라면, 과량의 햇빛 노출 전후 진정-재생 관리, 피부에 직접 재생인자를 주입하는 PRP 주사 요법, 탄력과 보습을 돕는 물광 주사, 피부톤 보정과 함께 탄력에 효과적인 트리악 케어나 제네시스 케어 등의 레이저 케어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따사로운 봄햇살, 건강을 꼼꼼히 챙기면서 피부 건강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자외선과 비타민D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3'

원가비

2013.04.16 19:35

"비밀글입니다."

:
profile

조은아 원장

2013.05.01 11:26

네. 감사합니다.

햇살 가득한 봄날, 피부와 건강을 함께 지키시며, 복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현진

2013.07.21 21:58
글을 읽다가 궁굼해서 질문해봅니다 . 이놈의 궁굼증이란 
멜라노제네시스-멜라닌을 유발하는것들중에 하나가 비타민D의 metabolism 이라고적혀있는데여 
보통 비타민d를 합성할려면(대사) 햇빛을받아야 하자나요.
 그래서~비타민D의 metabolism이 멜라노제네시스-멜라닌을 유발하는건가요? 

아니면 햇빛이 안들어오는 공간안에서 비타민D를 섭취하기만 해도 멜라노제네시스-멜라닌을 유발하는걸까요? 

흠흠 

제생각에는 일반적으로 비타민D를 합성하기위해 햇빛을 받아야하니깐
그거때문에 멜라노제네시스-멜라닌이 유발되는것같습니다만, (햇빛받는거 땜에 멜라노제네시스-멜라닌 유발)
비타민D섭취or주사시에 멜라노제네시스-멜라닌을 유발한다면 왜 유발할까요?너무 궁굼해요
제 생각이 맞는지 궁굼해요 ㅇ저에게 올바른 지식을 알려주세요~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자외선차단, 유해 자외선 차단과 비타민D 영양소 모두 잡으려면?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날짜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