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y : | 사계절-각질관리-올바르게-하는-방법 |
---|
안녕하세요. 보이는 행복, 이루는 병원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오늘은 '각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각질이 많으면 피부가 칙칙하고 거칠어 보여 불편하게 느껴지지요.
그래서 사계절 내내지만 특히 봄이 되면 각질 제거를 해야 한다는 말들을 자주 듣게 됩니다.
최근 진료실에서는 무리한 각질 제거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어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Q. 각질, 꼭 제거해야 하나요?
사실 각질은 무조건 제거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 자주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다양한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은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벽돌과 시멘트로 만들어진 담벼락을 떠올리면 이해가 쉬운데요.
이때 벽돌이 각질세포라면, 그 사이를 메워주는 시멘트는 천연 보습 인자입니다.
그런데 세안이나 화장품 사용 등 잘못된 습관으로 이 시멘트가 사라지게 되면 벽돌이 들뜨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각질이 많이 일어난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죠.
이런 상태에서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하면 담벼락은 점점 얇아지고 피부는 더 손상됩니다.
피부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지고, 각종 피부 질환이나 노화도 빨라질 수 있습니다.
피부과 진료 현장에서는 무리한 각질 제거가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분은 충분한데도 화장이 잘 안 먹는다거나 피부결이 거칠게 느껴질 때, 모공이 막힌 느낌이 들 때는 조심스럽게 해볼 수 있습니다.
단, 아토피피부염, 지루피부염, 건선, 습진 등이 있는 분들이나 피부가 붉고 따가운 상태에서는 절대 각질을 제거하지 마세요.
이런 경우엔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있기 때문에 각질이 일어나는 것이며, 무리하게 제거할수록 피부는 더 얇아지고 예민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각질이 일어날 때 손으로 뜯거나 자극적인 필링제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해롭습니다.
특히 매일 화장을 지우기 위해 강한 세안제나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 습관은 피부 장벽을 무너뜨리는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 주세요.
수분크림 하나만 골라 하루에도 여러 번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각질이 자연스럽게 정돈됩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수분을 보충하겠다고 토너, 에센스, 세럼, 수분팩 등을 과하게 사용하는데, 오히려 피부에 화학적 성분들의 자극을 더해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료실에서 종종 "보습제를 발라도 계속 당겨요. 더 좋은 화장품은 없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화장품을 찾기 전에 내가 과한 세안을 하고 있진 않은지부터 점검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피부가 예민하고 거칠며, 각질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어떤 화장품도 효과가 없다면,
피부에 휴식을 주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아침, 저녁엔 미지근한 물세안만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보습과 휴식이 필요
물도 자주 마셔주세요
피부에 부담을 주는 화장품과 습관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피부 장벽은 회복되고 각질은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래서 1년 365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라고 말씀드리지만,
예민한 피부 상태에서는 전문의의 판단 하에 일시적으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낮 동안 수분크림을 자주 발라주시고, 저녁엔 물세안만으로 마무리해 주세요.
짧게는 3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 이렇게 피부를 쉬게 해주면 각질과 속당김이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계절이 바뀔때마다 특히 봄철이 되면 각질 제거 이야기가 많지만 중요한 건 ‘왜 각질이 생기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으면 힘들게 각질 제거를 하지 않아도, 비싼 화장품을 찾지 않아도 자연스럽고 건강한 피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 피부 장벽을 지켜주는 습관부터 시작해 볼까요?
더 궁금하신점은 카카오톡 @벧엘피부과 1:1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칼럼은 의료법을 준수하여 작성되었으며, 모든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 후 개별적으로 진행됩니다. 치료 효과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