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선정릉피부과]-벧엘이-기능의학관점으로-여드름을-치료하는-이유 

벧엘에서는 여드름이라는 피부질환을 스트레스, 여러 원인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미용적 질환으로만 접근하지 않습니다. 전신적으로 여드름에 영향을 미칠 요소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기능의학접근을 통해 여드름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벧엘의 기능의학관점 여드름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KakaoTalk_20220808_161320639 (1).jpg


기능의학이란?

피부는 몸과 마음의 창입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다양한 질환들은 대부분 몸 안쪽의 여러 대사 이상과 연관이 있는데요. 기능의학은 몸을 부위별로 나누지 않고 몸에 나타나는 모든 질병의 근원을 함께 찾아가는 의학접근법입니다. 즉 여드름을 진료할 때도, 눈으로 나타난 여드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의학접근으로 대사증후군과 같은 숨은 전신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며 건강을 찾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도록 집중합니다. '보이는 행복 이루는 병원 벧엘'이라는 사명을 다하기위해 피부의 아픔을 전신의 건강을 찾는 소중한 기회로 돌려드리고자 벧엘은 앞으로 더 기능의학에 집중하여 환자분들을 만나 뵈려고 합니다.

여드름은 어떤 전신질환과 관계가 있는가?

대사증후군이라는 전신질환과 관계가 높습니다. 대사 증후군은 여러 가지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들이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동반된다는 의미입니다.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 비만과 함께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사증후군과 여드름,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여드름은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이 높아 피부의 대사 질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사 증후군의 질병들에 mTORC1 이라는 효소단백복합체가 깊이 관여함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mTORC1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중요한 매개 요소로써 비만, 여드름, 대사질환들이 발병하는 과정의 중요한 연결고리로 드러나고 있는데요. 특히 이미 오래전부터 유제품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중요 식이인자임이 밝혀졌는데 유제품와 인슐린저항성이 바로 mTORC1 복합체의 매개를 통해 여드름과 깊이 연관이 되어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입니다.

사춘기의 여드름은 성호르몬에 영향을 받아 피지샘의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나타납니다 하지만 육식과 유제품, 고탄수화물 식이, 당분이 높은 음료 위주의 서구형 식습관은 인슐린 저항성과 연결되어 여드름의 유발 또는 악화 요인이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큰 관계가 있는 여드름

여드름은 비만 및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과 같은 다른 성인병인 대사 증후군의 피부 발현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난소 호르몬 관련 대사 질환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피부 주 증상으로 여드름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여드름은 여러가지 혈액검사 등 정밀검사 없이도 대사성 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피부 증상으로 임상적 의미성이 큽니다. 즉 여드름을 통해 숨겨진 대사이상을 발견하려는 노력하에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여드름도 좋아질 수 있으면서 장기적으로 치명적인 합병증이 많은 만성 성인 대사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를 같이 볼수 있습니다.

이번 피부기능의학회 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도 같은 맥락입니다. 의사선생님들께 여드름을 진료할 때, 대사증후군의 관점에서 봐야한다는 것을 강조 설명드렸습니다. 대사증후군 가족력이 있거나 일찍 여드름이 시작된 아이들 특히 비만경향이 보이는 아이들의 경우, 향후 발생할 대사증후군의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마커로써 여드름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을 치료할때 식습관 생활습관을 적극 관심을 가지고 교정해야 할 필요가 있고, 30-40대 성인 여드름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는 반드시 대사증후군의 가능성을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개입되어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및 기타 대사증후군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주의를 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벧엘에서는 여드름 치료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여드름을 피부에서 피지를 줄이는데만 집중한다면 대사증후군의 가능성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진료시 피지를 과도하게 분비시키는 호르몬이 활발한 사람에게서 호르몬을 줄이는 약을 처방하는 것이 일반 접근이라면, 기능의학에서 피지관련 호르몬이 활발해진 숨은 이유를 찾는 것에 집중합니다.

여드름은 식습관, 생활습관, 수면습관, 스트레스, 영양소 불균등 같은 요소들이 다같이 어울려져 표출되는 대표적인 대사불균형 질환입니다. 따라서 (선정릉역에 위치한) 벧엘 피부과에서는 질문지, hrv 스트레스 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대사불균형을 유발한 원인들을 찾고 이를 교정하는 기능의학적 방법을 병행합니다. 식사 가이드와 조절을 세밀히 피드백 드리며, 영양소 공급을 통해 피부 장벽과 미네랄 밸런스를 회복합니다. 이런 기능의학적 접근을 하면서 피부로 접근하는 케어와 레이저 치료 등을 병행하면 치료 횟수를 줄일 수 있고 빠른 회복과 유지 효과가 더 좋습니다.

피부는 몸과 마음의 창인데요. 인체의 가장 큰 기관으로 여러 기관들과 상호작용하고, 다른기관의 기능저하나 발병이 피부로 나타난다는 큰 관점으로 환자분과 함께 여드름의 발현 원인을 찾고 함께 건강한 피부로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벧엘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선정릉피부과] 벧엘이 기능의학관점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이유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