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팩을-쓰고-피부가-빨개지거나-알러지가-난적있나요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강남 역삼동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내원하신 환자분이 동일한 팩을  한번 사용하고  피부가 너무 좋았는데 두번째 사용시부터 가렵고 화끈거리고 붇는 피부염이 반복되어 진료를 받기 위해 오셨습니다. 처음에 너무 좋았던 느낌에 두번째 반응을 무시하고 혹시나 해서 다시 사용한 후  얼굴이 심하게 붇고 붉고 짓무르기 직전까지 되어 몹시 당황스럽고 힘든 모습으로 진료와 치료를 받고 가셨습니다.



tyle-HrC-1.png


이런 화장품 알러지는 진료실에 자주 봅니다. 여기서 문제는 알러지가 생긴 후에 잘못된 일상 습관들이 알러지 원인과 상관없이 증상을 지속시키고 악화시킨다는 사실입니다.  오늘은 팩을 쓰고 피부가 빨개지거나 알러지가 악화되면서 안면홍조가 생긴 분들에게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화장품으로 인한 알러지와 안면홍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늘 사용하던 화장품도 알러지가 생길 수 있나요?


화장품 후 이상반응은 자극성 접촉 피부염과 알러지 피부염이라는 두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화장품의 어떤 성분들은 피부 보호막이 손상된 상태에서는 피부에 자극 접촉 피부염이나 알러지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스키장에 다녀오신 후 찬바람에 노출되어 건조한 피부를 회복하겠다고 각질제거를 열심히 하고 평소 사용하던 기능성 제품이나 팩등을 한 후에도 이러한 접촉 피부염이 발생하여 내원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또 개별 화장품에서는 문제가 없을지라도 화장품을 여러가지 섞어 사용시 문제가 되는 성분들도 있습니다.



피부가 빨개지는 화장품 알러지 피부염의 원인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화장품 알러지 피부염의 원인을 찾기는 쉬우면서도 한편 어렵습니다. 화장품이 피부 알러지의 원인으로 추정하는 경우는 증상이 나타나기전에 노출되었던 여러 요소를 문진하는 과정에서 걸러내게 됩니다. 가장 최근에 사용한 제품 중에서 새롭게 사용한 제품과 시간적 증상적 전후관계를 살펴 추정합니다. 대부분은 원인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품안에는 적게는  5-6가지 부터 많게는 20여가지가 넘는 성분이 있기에 구체적으로 어떤 성분이 원인인지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흔히 화장품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들로 구성된 패치 검사가 가능하지만 검사내에 구비된 성분들의 수가 제한되므로 세계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화장품들의 많은 다양한 성분의 검사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만성적 알러지 피부로 고생하시는 분들에서 의외로 특별한 화장품에 의한 원인보다는, 알러지가 일어난 당시 피부상태를 임의로 판단하여 임의적인 홈케어 처치나 일상적인 세안, 화장품 사용등의 부적절한 습관에 의해 매우 심각한 피부 손상 상태로 오시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습니다.



알러지가 반복되면서 홍조가 생길 수 있나요?


알러지 반응은 피부의 표피층의 면역반응으로 시작되지만 결국 반복되면 피부 진피속 혈관이 늘어나며 만성적인 혈관주위 염증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미세한 자극에도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 홍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알러지 반응때 쉽게 바르게 되는 스테로이드 연고에 반복적으로 장기 노출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확장이 악화되어 만성적 안면 홍조로 진행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피부 알러지를 가벼운 일시적 컨디션으로 보기보다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하에 적절한 사후 처치와 재발 및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팩을 쓰고 피부가 빨개지거나 알러지가 난적있나요?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