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역삼-안면홍조치료,-겨울철-산타클로스같은-안면홍조-피부과에서-치료하기-[역삼동피부과]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역삼동 벧엘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조은아 원장입니다.

어느덧 2013년의 12월도 다 지나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베게옆에 놓여있을 산타클로스의 선물을 기다리며 두근거리는 마음에 잠을 설치던 어린 시절 기억이 떠오르네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를 생각하면 빨간색 코스튬과 푸짐한 몸매, 수염이 덥수룩한 얼굴, 그리고 두 뺨이 빨갛게 물들어 있는 모습이 떠오르는데요. 겨울이면 선물 받은 듯 산타클로스와 같은 안면홍조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오늘은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이유와 치료 방법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Santa Claus is Alive and Kicking ☺

저작자: by Chrissy Pesch,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8492674@N08/2617575158 (CC BY)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안면홍조

안면홍조란 다른 사람들 보다 얼굴이 쉽게 그리고 더 붉어지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로,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로 생기는 대표적인 피부 고민입니다. 이외에도 온도차로 인해 얼었던 피부가 마르면서 갈라지고 가렵고 화끈거리는 건조 피부염, 온도에 따라 반응하는 콜린성 두드러기, 동창이나 동상 등도 겨우내 진료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피부 트러블입니다.


추운 겨울 낮은 외부 온도에 노출되면 우리 피부는 자율신경계반응으로 혈관들을 수축시켜 체온을 보호하다가 따뜻한 실내로 이동하면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혈관이 급속도로 확장이 됩니다. 이렇듯 극심한 온도차를 경험하게 되거나 장시간 추위에 노출되었던 피부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올 경우, 혈관의 재확장과정에서 안면 홍조와 함께 부종, 가려움이 나타나기도 하고, 피부 표면의 수분 증발이 악화되어 건조증과 습진성 질환들이 발생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겨울철피부관리, 안면홍조가 생기는 5가지 이유

겨울철 온도차에 의한 대표적인 피부 증상인 안면홍조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봄철 환절기에도 나타납니다. 얼굴에 있는 혈관이 온도변화에 따라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신체 여러 부위 중 얼굴이 더 붉어지는 이유는 직접 외부와 접촉함으로 온도 변화에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양 볼에는 다른 얼굴 부위에 비해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더 쉽게 붉어집니다. 


1. 감정변화

무대 앞에 서는 등의 긴장된 상태 혹은 화가 나거나 당황할 때 등, 정서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자율신경이 자극되어서 혈관이 늘어나는 현상이 반복되어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여드름, 일광화상, 탈수

오랫동안 여드름이나 피부염을 앓게 되면 후유증으로 안면 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와 같은 감염이나 햇빛화상, 탈수 등 발열을 일으키는 여러 원인으로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는 탄력 섬유가 손상되어 쉽게 혈관이 확장됩니다. 


3. 알코올

알코올을 마셨을 때 얼굴이 유달리 빨개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사람들로 알코올 자체가 안면홍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혈액순환질환

주사증과 같이 유전적으로 혈관이 잘 늘어나서 안면홍조와 함께 여드름과 비슷한 염증 병변들이 얼굴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외에도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는 상황(당뇨병, 심장질환, 갑상선 질환)도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이나 콜레스테롤 약 중에도 안면홍조를 유발시키는 약물이 있으며, 비타민 B군 일종인 니코틴산을 많이 먹어도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5. 아토피나 지루피부염

아토피나 지루피부염과 같은 만성 습진도 혈관을 늘어나게 하여 안면 홍조를 유발시킵니다. 또한 이의 치료를 위해 습진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함유 약물을 오랫동안 얼굴에 바르게 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피부 밑의 혈관이 더욱 늘어나게 되어 홍조를 악화시킵니다.



피부과에서 받을 수 있는 겨울철 안면홍조증 치료

안면홍조증은 치료에 대한 반응이 뚜렷하지 않으며 재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꾸준한 치료를 통해 서서히 좋아질 수 있으며, 일상생활 관리와 지속적인 경과 확인을 통해 그 효과가 장기간 유지될 수 있습니다.


홍조, 여드름 홍반 등의 혈관성 병변에 효과적인 레이져, 예를 들어 A-Tone(에이톤) 이나 Lbeam(엘빔) 등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2~3주 간격으로 반응에 따라 수회(5~10회)치료 합니다. 홍반 치료와 함께 피부 재생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천연 허브 성분을 이용한 엘케어, 비타민 C를 비롯하여 각종 활성인자를 이용한 이온자임 또는 이지에프 케어, 심한 예민함이나 악건성이 동반된 경우라면 플라센타 케어나 알러지 케어, 벨벳 케어 등을 병행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안면홍조증의 치료와 함께 중요한 것은, 안면홍조증의 악화 요인이 되거나 원인이 되는 피부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루피부염, 여드름,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염, 예민 피부 등이 흔히 동반되는 피부, 야외활동으로 햇볕 노출이 많았다던지, 맞지 않는 필링을 과하게 해온 경우에도 안면홍조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 질환의 치료를 병행하여 안면홍조증의 악화를 막는 것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피부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도록 합니다.


생활 관리도 치료 중 하나로서, 안면홍조증의 원인 또는 악화요인으로 알려진 알코올, 식품 첨가제, 뜨겁거나 매운 음식, 강한 햇볕이나 고온 노출, 급작스러운 온도 변화, 히터와 같은 건조한 바람 등을 피하는 것은 꼭 지켜야 하는 것들입니다.


안면홍조증은 치료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고 치료 후에도 여러가지 자극으로 인해 재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피부과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를 병행한다면 홍시같은 얼굴이 복숭아빛 얼굴로, 파운데이션에 비비크림, 파우더까지 필요했던 얼굴이 메이크업 베이스에도 자신있는 얼굴이 될 수 있답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겨울철 안면홍조치료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역삼 안면홍조치료, 겨울철 산타클로스같은 안면홍조 피부과에서 치료하기 [역삼동피부과]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