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자외선차단제,-어떤-것을-고르고-어떻게-사용하면-좋을까 
profile

임숙희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홍대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미국 피부과학회 회원,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저번 칼럼에서 소개한 자외선차단지수 관련 정보는 도움이 좀 되셨는지요.
오늘은 자외선차단제를 고르는 법과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자외선차단제의 종류와 그에 따른 용도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나눠보겠습니다.



GettyImages-533458125.jpg



시리즈 제목
2 자외선차단제, 어떤 것을 고르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3 자외선차단제, 적절히 발라 효과적으로 자외선 차단하기
4 자외선차단제, 바르는 방법과 시간대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
5 자외선차단제, 안정성에 집중해 본 3가지 Q&A


자외선차단제의 종류와 용도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로 크림, 젤, 로션, 밤, 스틱, 스프레이, 파우더 형태 등 매우 다양한 제형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중 크림과 로션 타입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림 타입은 지속력이 좋고 차단 지수도 높지만 끈적임이 단점인 반면, 로션 타입은 흡수력, 밀착감이 좋지만 크림에 비해 소량으로 묽게 발라져 차단력이 떨어집니다. 젤 타입은 끈적임이 있지만 물에 강해 워터 프루프 제품에 많이 활용되며, 선밤 또는 선스틱은 얼굴 전체보다는 눈가, 입가, 볼 등 부분적으로 바르거나 덧바를 때 사용감이 편합니다. 스프레이, 파우더 타입은 바르거나 뿌리는 과정에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양이 많고 피부에 흡수도 잘 되지 않기 때문 실 차단 지수가 낮고, 잘 지워져 다른 제형보다 자주 덧발라야 해서 주로 수정 메이크업에 활용됩니다.


자외선차단제 종류와 용도 간단정리

크림 타입: 높은 지속력과 차단 지수; 끈적임
로션 타입: 높은 흡수력과 밀착감; 차단력 저하
타입: 높은 방수 효과; 끈적임; 주로 워터 프루프 제품
선밤/선스틱 타입: 얼굴 전체보다 부분적 (눈가, 입가, 볼 등) 이용
스프레이/파우더 타입: 낮은 실차단 지수; 주로 수정 메이크업에 활용



자외선차단제 제대로 활용하기

수년 전부터 자외선 차단 기능을 함유한 메이크업 베이스, 비비크림, 파운데이션, 팩트, 파우더 등 복합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자외선 차단제를 따로 바르지 않고 SPF 30 겸용 BB크림 하나만 발라도 효과가 충분할까요? 물론, 이러한 복합 제품은 색소 화장을 잘 받도록 하는 주성분에 자외선 차단 성분을 부가적으로 첨가한 것으로 자외선 차단 지수 평가 기준은 일반 자외선 차단제와 같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SPF의 자외선 차단제와 비비크림을 같은 양으로 사용시 동일한 차단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색조 화장품류는 자외선 차단제보다 훨씬 적은 양을 바르게 되므로 실 자외선 차단 효과가 훨씬 약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기 위해서는 색조 화장 전단계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추가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기초 화장품인 스킨, 로션, 크림단계에서 조차 자외선 차단 기능을 포함시킨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겸용제품의 자외선 차단 지수만 믿고 자외선 차단기능 기초 제품 한가지만 바르는 경우 충분한 차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기초부터 색조 화장까지 여러 단계에서 자외선 차단 성분이 있는 제품을 사용 할 경우, 화장하는 각 단계 별로 피부에 덧발라지는 자외선 차단 성분의 누적량이 증가하여, 실 자외선 차단 효과가 상승할 것이라 기대해도 관계 없지만 세안시 차단성분이 충분히 제거되도록 신경쓰지 않는다면 피부의 자극도 늘어 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피부과전문의 TIP!

SPF 30 차단제 + SPF 15 커버제품(파운데이션, 메이크업베이스) 함께 덧바르면 SPF 45지수 효과가 있을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위와 같이 피부화장 시 피부에 도포된 차단 성분의 양의 증가로 실 차단 효과가 15-30에 좀 더 가까워지는 효과만 있을 뿐 둘의 숫자를 더하는 것은 틀린 계산법입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자외선차단제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2'

지연맘

2012.08.02 12:30

백화점에 가니 SPF 성분이 포함된 파우더를 권해주면서 썬크림만으로는 다 피부 커버가 안된다면서 이것도 같이 위데 덧발라야 한다 하던데.. 정말 썬크림 하나로는 얼굴 전체 커버가 어려운건가요??

profile

임숙희 원장

2012.08.02 22:04

이번 시리즈 컬럼에서 말씀드렸듯이

제품에 표기된 차단지수를 유효하게 발휘할 수 있는 충분한 1회 권장량을 바르시고 매 2-3시간 마다 덧바른다면 염려하실게 없습니다.


그러나 대개 사용량이 충분치 않고

이미 메이크업을 다 마친상태에서 덧바를때는 로션이나 크림 타입의 제품을 덧바르기 미용적으로 어렵기에

차단지수가 그리 높거나 오래유지 못하는 단점이 있더라도 선파우더나 선스프레이, 선스틱등으로 보정을 해주시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자외선 차단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견을 드리는 것입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자외선차단제, 어떤 것을 고르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날짜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