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피부관리,-피부과전문의가-말하는-클렌징-시-지켜야-할-5가지-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엊그제 올렸던 칼럼에서 피부 타입 별 클렌징 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는데, 도움은 좀 되셨습니까? 꼼꼼한 클렌징으로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거나 잘못된 방법의 클렌징은 도리어 피부에 트러블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잘못된 클렌징 시 나타날 수 있는 피부 트러블과 주의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Warning! Road Washed Out


화장하는 것보다 클렌징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 클렌징은 왜 중요할까?

흔히 화장을 이야기하면 색조 화장이나 스킨, 로션 등을 바르는 기초 화장만 생각하는데,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화장의 출발선은 클렌징 단계입니다. 클렌징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피부 표면이나 모공에 남아있는 노폐물이 피부에 미세 염증을 유발하여 피부막을 손상 시키고 피부 재생력을 떨어뜨려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뿐 아니라, 기초 화장품의 영양 성분들의 흡수를 방해하여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반면 지나친 클렌징은 피부 장벽을 손상 시키고 유수분 밸런스를 깨뜨려 피부를 예민하게 하여 여러 알러지나 접촉 피부염, 아토피 등의 습진 질환을 유발 또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적절한 각질 제거제의 사용이나 화학적 계면 활성제의 자극피부 보호막을 급 만성적으로 손상 시켜 피부염을 유발하고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젠 클렌징 제품에도 자극이 없고 산뜻하면서도 모공 깊숙이 딥클렌징이 될 수 있는 세정력과 더불어 피부 장벽의 유수분 밸런스까지 맞추는 피부 과학적 맞춤이 요구됩니다. 근래에는 화학적 계면 활성제 대신 여러 식물 추출물이, 단순히 세정 하는 단계를 넘어 유수분밸런스를 맞추고 손상된 피부를 진정 시키는 기능성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어 이들 성분들이 함유된 기능성 클렌징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클렌징후 나타날 수 있는 피부트러블

충분한 피지와 노폐물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여드름 트러블이 생겨 피부결이 우둘거리거나 염증으로 울긋불긋 여드름 멍우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의 경우 과잉 클렌징 후에 피부가 더욱 건조하고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화장품 등을 바를 때 따갑고 붉어지고 가려워지며 얼굴에 홍조가 심해지는 예민 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잦은 횟수의 클렌징은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클렌징 시 지켜야 할 5가지 주의 사항

1) 클렌징 제품을 선택할 때는 한 가지보다는 계절별 T존, U존의 피부 타입을 고려하여 두 가지 정도를 가지고 있다가  매일의 피부 상태, 화장 정도 등을 감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특히 폼세안제에 잘 안 지워지는 색조 화장 ( 아이메이크업, 립스틱, 펄 화장품 등), 방수형 화장품 등은 전용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여 꼼꼼히 클렌징을 하고 남은 잔여물은 폼클렌저를 이용하여 마무리 해줍니다.

3) 이처럼 2중 세안을 하게 될 경우 피부 장벽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어지기 쉬우므로 피부에 자극이 없고 세안 후에도 보습막을 남겨두며 피부 진정, 보호 효과가 있는 기능성 성분들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4) 세안 시 지나치게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을 사용하는 것은 세정력을 떨어뜨리고 피부 장벽을 손상 시켜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리므로 미온수와 15 도 정도의 차가운 물을 이용합니다.

5) 클렌징 직후 유수분 밸런스와 PH 밸런스를 맞추는 스킨, 로션 등의 보습 제품을 충분히 꼼꼼히 바르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합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여름철 피부관리와 피부별 클렌징법 및 주의사항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2'

강동현love

2012.06.22 19:34

평소에도 얼굴에 기름기가 많은데 여름철이면 그 정도가 심해집니다

클렌징과 세안을 여러번하는편인데 오히려 안좋다는 말이 있어 고민입니다

남들은 피부가 건조해서 고민이라는데 전 정반대입니다ㅠㅠ 유분기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profile

임숙희 원장

2012.06.23 11:43

끊임없이 배출되는 피지로 늘 피부가 번들거려서 여름철에 불편한 분들이 많이 있답니다.

이를 해결하려고 세안을 하루 3-5회이상 하거나 

세안 후번들거리고 끈적거림이 싫어서 보습제를 전혀 바르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지나친 유분기를 제거하는 것은 좋으나 수분막마저 파괴되어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 피부가 더욱 손상되고

오히려 피지의 생성을 자극하게 되어 악순환을 거치게 됩니다. 


집에서의 홈 케어로는 

세안은 기본 아침 저녁 하루 두번이 적당하며

심하게 지성이면서, 먼지와 땀등이 많은 환경에 노출된다면 낮동안에 한차례 더 세안을 해주세요. 단,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세안 후 적절한 보습제를 챙겨 바르시는 것을 잊지마시구요. 보습제중에 피지를 흡착하면서 유분기가 없이 피부에 산뜻하게 흡수되는 지성 콘트롤 기능성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외에 번들거림은 기름종이를 많이 번들거린다 싶을때만 한차례씩 피지가 많은 부위에 대고 가볍게 눌려 흡수시켜 주세요.


하지만 이러한 홈케어도 심한 지성에는 한계가 있으니

그럴 경우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하여 치료적 접근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트라셀 레이저 치료나 레뷸란 PDT, 엘케어 등의 치료가  피지 생성을 억제 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세안하거나 기름 종이를 사용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외 단기간의 효과 이긴 하지만, 피지조절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님의 피부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건강하게 피지를 조절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니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길 권합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피부관리,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클렌징 시 지켜야 할 5가지 주의 사항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