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피부노화,-피부과전문의가-말하는-"활성산소와-항산화" 

피부노화,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활성산소와 항산화"

 

안녕하세요. 강남 역삼동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 기미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가요?”, “피부 노화 예방에 좋은 음식이요?”, “여드름에 좋은 음식이 뭐예요?”등 입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고 이 성분들은 하나하나 각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들어 피부에 좋은 성분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성분 중 음식과 관련되어 노화나 암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활성산소"와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randma's hands



피부노화,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더 중요합니다

여드름, 기미, 잡티, 주름, 아토피. 진료실에서 매일 만나는 환자들의 고민은 끝이 없습니다. 15년째 피부과의사로 살아오면서 저에게 피부는 매일 도전의 연속입니다. 하나를 알면 모르는 것이 열배는 늘어납니다.


피부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치료방법들이 새롭게 나오고 있지만 전보다 좋은 방법들이지 여전히 완벽하지 않습니다. 먹는 약, 바르는 연고, 레이저 치료 등 분명 치료를 통해 증상들이 많이 회복되지만 절대로 질병전의 상태로 되돌린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증상이 두드러졌을 때 치료로 들어가는 것은 일부 재건일 뿐 원상회복은 아닙니다. 근래 모든 질환에서 치료보다 예방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도 모든 의학 시술의 불완전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과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몸속에 들어온 산소는 세포속에서 음식물과 결합하고 음식물 속의 탄수화물과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만듭니다. 이렇게 산소가 세포속에서 영양분을 태우는 것을 산화라고 하는데 산소가 음식물과 결합화는 과정 중 세포의 여러 기능에 공격성이 높은 “활성산소”라는 것이 생깁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체내의 세포를 공격하게 되고 공격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는 유전자의 복구 명령에 따라 복구를 시작하는데, 이 복구 과정에서 간혹 비정상적인 복구가 일어납니다. 즉, 적당히 복구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과다하게 증식하는 세포가 발생하게 되면 이것이 암을 일으키게 되고 충분한 복구가 일어나지 못하여 세포가 기능을 상실하거나 죽어가게 되어 노화 및 여러 질병의 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 바로 “산화독성설”입니다. 근래에 인체의 노화와 관련되어 가장 인정을 받고 있는 가설이기도 합니다.


활성산소 [活性酸素, oxygen free radical]

호흡과정에서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과정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과정에서 생성되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네이버 백과사전]



과잉 활성산소를 막아 피부노화를 예방해주는 “항산화 작용”

실제 우리 인체에는 이러한 과잉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방어 효소시스템이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 중에도 어떤 성분은 이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하기 전에 대신 반응을 일으켜 활성산소를 소모시켜줄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합니다.


대개 20대까지는 인체의 항산화효소의 방어시스템이 활발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지켜나가는데 무리가 없으나 이후 나이와 더불어 급속히 항산화효소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인체는 활성산소의 공격에 더욱 쉽게 노출되며 노화와 질병의 진행이 가속화 되는 것입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육체 노동, 부족한 영양상태나 소모성 질환을 앓을 경우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비하여 항산화효소의 방어력이 부족해져서 더욱 노화가 촉진되게 됩니다.


특히 30대는 출산과 양육 등으로 신체의 변화를 많이 겪는 시기로 활성산소에 저항하는 피부 자체 재생능력이 크게 저하되므로 평소 꾸준히 대비해주지 않으면 어느 날 갑자기 피부 톤이 칙칙해지고 성인형 여드름 트러블이 심해지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져 잔주름과 노화를 갑자기 느끼게 됩니다.


이를 막기위해서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여러 관리가 필요하게 되며, 이러한 관리에는 항산화성분이 많은 음식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과 대응하는 피부 관리가 있습니다.


항산화[抗酸化]

항산화는 산화의 억제를 뜻한다. 세포의 노화과정과 그에 대한 예방을 설명할 때 주로 등장하는 개념이다. 세포의 노화는 곧 세포의 산화를 의미한다.

호흡하여 몸에 들어온 산소는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만들어진다. 활성산소는 산소가 불안정한 상태에 있을 때를 뜻하는데 이는 동물의 몸에 나쁜 영향을 준다. 즉,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세포의 산화,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핵심이다.

이러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로는 카로테노이드류(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플라보노이드류(안토시아닌, 카테킨, 레스베라트롤, 프로안토시아니딘), 이소플라본류(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이 많은 식물로는 블루베리, 아로니아베리, 아사이베리 등이 있다.

[위키백과]



다음시간에는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음식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PS. 연휴 잘 보내셨는지요? 바쁜 일정과 학회준비로 칼럼이 조금 늦었습니다. 많은 양해바랍니다.


PS2. 칼럼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추천(손가락모양)"을 눌러주세요.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피부노화,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활성산소와 항산화"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