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봄철,-미세먼지에서-피부-지켜내기 

안녕하세요, 보이는 행복 이루는 병원 벧엘피부과 임숙희 원장입니다. 세월이 참 빠릅니다. 새해 인사를 드린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의 꽃샘추위가 시작되었고 따사로운 햇살을 보니 봄이 성큼 다가온게 실감나네요. 4월 초는 화사하게 피어난 벚꽃을 보기위해 나들이 나가는 시기죠. 그러나 꽃구경을 가려고 마음먹기도 전에 연일 보도되는 미세먼지 소식 앞에 발걸음이 주춤해지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봄철 피부를 상하게 하는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피부질환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tyle-jnN-6.png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미세먼지는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름은 0.01mm 안팎입니다. 미세먼지 입자의 성분이 인체의 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연소입자인 탄소, 유기탄화수소, 질산염, 황산염, 유해금속 성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이러한 고농도의 미세먼지 발생은 자동차·공장 등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배출된 인위적 오염물질이 주요 원인입니다. 중국발 미세먼지의 경우 중국의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환경 변화가 주요 원인입니다. 

미세먼지, 모공을 손쉽게 통과해
미세먼지는 코, 입 뿐 아니라 피부를 통해서도 상당량이 체내에 침입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침투된 미세먼지는 구성 성분에 따라 피부의 자극 증상부터 알레르기 증상까지 다양한 형태의 피부질환을 유발합니다. 피부질환의 주요한 악화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높은 농도에 노출이 되는 경우에는 혈액으로 침투해 자율신경계 장애 등 다양한 전신질환까지 일으키지요. 

사람의 피부는 크게 표피층과 진피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피층은 벽돌을 촘촘히 쌓은 것처럼 방어막인 피부장벽을 형성하여 외부 이물질의 체내 침투를 막게 되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을 함유한 미세먼지는 피부장벽을 무너뜨리고 체내에 침투합니다. 각종 유해 화학물질을 함유한 미세먼지의 지름은 0.01mm 안팎으로 크기가 3~5배인 모공을 손쉽게 통과합니다. 특히나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있는 아토피 피부염과 알레르기 피부염 환자 등의 경우 미세먼지 노출시 손상이 심한 부위부터 악화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 및 이를 통한 염증세포의 자극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죠.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질환, 특히 조심해야해
미세먼지가 연일 이어지는 봄날씨에 특히나 피부장벽이 취약한 안면홍조, 주사, 여드름 등 민감성 피부의 경우 자극성 접촉 피부염의 발생이 늘어납니다. 외부의 미세한 자극에 격렬한 반응을 하는 안면홍조와 주사, 여드름과 같은 질환들에서 미세먼지는 더 심각한 반응을 일으켜서 피부가 따끔거리는 경미한 자극 증상부터 장기간 홍조, 농포가 지속되는 심한 자극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죠. 흡수된 미세먼지는 피부의 염증세포를 자극해 구진, 농포 등 다양한 염증반응 등을 유발하고 피부장벽 기능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그 무엇보다 미세먼지가 심한 곳에서는 피부 노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최대한 안면부의 노출을 줄이고 어쩔 수 없이 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피부보호막 형성을 신경써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물리적으로 방어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이지요. 메이크업시에는 유분기가 많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다양한 형태로 나오는 안티폴루션(Antipollution, 오염방지) 관련 화장품의 경우에도 미세먼지의 흡착을 막아주는 제품과 피부보호막을 강화해는 주는 제품들이 일정부분 도움을 줄 수 있지요.
 
Plan1 
외출 후 즉시 세안과 샤워
미세먼지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즉시 세안과 샤워를 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피부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이 길수록 피부 속 노폐물과 결합해 질환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Plan 2 
충분한 보습제 사용으로 피부보호막 회복
세안과 샤워 후 손상된 피부보호막의 회복을 위해 물기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충분한 양의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처럼 피부장벽이 손상된 경우에는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되며, 피부장벽을 강화하는 생리지질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사용하면 피부장벽 회복에 유리합니다. 

Plan 3 
피부과전문의 찾아 피부 진정 및 보습 케어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손상이 일어났다거나, 걱정이 된다면, 혹은 장시간 미세먼지에 노출이 되었다면, 가까운 피부과전문의를 찾아 피부 진정 및 보습 케어를 받는 것이 벚꽃처럼 하얗고 화사한 피부미인이 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Tip 봄철 미세먼지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5가지 방법 
1. 외출후에는 즉시 세안과 샤워로 미세먼지를 빨리 제거한다. 부드러운 크림이나 저자극성 클린징폼으로 세안하고 여러번 물로 행궈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세안 직후 생리지질 성분이 함유된 수분크림으로 진정시킨다.
 3. 외출시에는 적절한 보습제와 자외선 차단제 및 메이크업 제품의 사용으로 피부보호막 형성에 유의한다. 
 4. 주 1-2회 수분팩을 통하여 손상된 피부의 진정과 재생을 돕는다.
 5. 원인을 잘 모르는 피부의 자극증상이 발생되면  피부과 진료를 통하여  미세 먼지로 인한 피부트러블을 체크한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봄철, 미세먼지에서 피부 지켜내기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