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엘피부칼럼은 임숙희 원장께서 건강한피부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1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entry : 계면활성제,-피부과전문의가-말하는-계면활성제에-정확히-알기 
profile

조은아 벧엘피부과원장/피부과전문의

 

전)돈암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대한 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 여드름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미용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학회 정회원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요즘 방송 매체에서 자주 접하는 계면활성제는 우리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계면활성제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은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어 마이너스 이미지가 많은 계면활성제란 과연 무엇이며, 장단점은 무엇인지, 또 바르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나눠보겠습니다.



제목 없음


계면활성제란?

계면활성제는 물과 친화성을 갖는 부분과 기름과 친화성을 갖는 부분을 함께 가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하기 위해, 기름을 물에 투명하게 녹이기 위해,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고체 입자를 물에 고르게 풀어주기 위해서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됩니다. 흔히 알려진 클렌징폼이나 클렌징오일, 비누, 샴푸, 세제, 치약 등 세정 용도 이외에도  린스, 트리트먼트 이외에도  로션, 크림, 화장수나 마스카라 등 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계면활성제가 피부에 끼치는 영향

피부는 지질단백질층으로 이루어진 천연피부보호막을 가지고 있어, 외부자극이나 이물질의 침투를 막고 피부 안쪽의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계면활성제의 유화성, 세정성 등이 과도할 경우 이러한 천연피부보호막이 파괴될 수 있어, 가벼운 자극으로도 쉽게 피부염이 발생하며, 특히 젖은 상태의 피부는 유해물질에 쉽게 영향 받는 상태가 되어 추가적인 유해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흔히 사용되는 합성계면활성제는 석유에서 추출된 것으로 저렴하고, 강한 세정력이나 부드러운 발림성 등 효과가 높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합성계면활성제에 의한 피부천연보호막의 손상으로 인한  피부건조증, 잔주름 등 피부 노화 반응, 알레르기 또는 자극성 피부염 및 심장, 간, 폐, 뇌 등 주요 장기에 축적, 세포 손상, 면역 저하, 이외  발암 등 독성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었습니다. 물론 유해성이나 독성의 가능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물질의 경우 피부에 안전한 상한치가 이미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소량이라도 장기간 노출시 축적될 가능성이나 반복 노출의 문제점,  여러가지 유해한 제품을 사용하면서 다량 노출이 될 가능성 등 위험성도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천연계면활성제란?

천연계면활성제는 말 그대로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는 물질, 즉 콩이나 계란 노른자 등에 들어있는 레시틴,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등과 같은 것들을 말하며 세정력이나 발림성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계면활성제의 천연 여부 뿐만 아니라 화장품이나 세안제에 포함되는 방부제, 향, 색소 등도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인지, 천연을 표방할 경우 어떤 성분이 천연이며 이외 다른 유해가능성이 있는 성분은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면 더욱 좋습니다.


계면활성제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화장품 사용법

제품을 선택할 때는 제품에 명시하도록 되어 있는 전성분을 확인하여 유해 물질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어렵다면 공신력있는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이나 아토피 전용 제품, 저자극성- 예민피부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면 되도록 최소량으로, 사용하는 제품의 가짓수를 줄이거나 도포 회수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클렌저나 샴푸 사용 시에는 충분히 물로 미리 헹굼을 한 뒤, 적은 양을 거품을 내어 희석 시킨 뒤 빠르게 씻어내고 충분히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추천하고 싶은 한가지는 저도 실행하는 방법으로 피부를 쉬게 해주는 날을 정해보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기초 화장은 가볍게! 색조 화장은 쉬기! 자연히 클렌징이나 샴푸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피부도 보호하고, 제품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방법이 아닐까요? 

물론!  이렇게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능도 좋으면서 안전한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나름의 기준도 꼭 세우시길 바랍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계면활성제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의 댓글상담을 이용해보세요.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PS2.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시면 다른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칼럼이 도움되셨나요? 매주 게시되는 칼럼을 메일로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ex. sample@naver.com)

태그

댓글 '4'

기초화장품에 들어가는 계면활성제의 양이 클렌저나 샴푸에 비해 적지만, 바로 씻어내는 세정제와는 달리 하루종일 두르고 있는데 피부에 자극이 없을까요?

네 


계면활성제는 세정 역할 외에도 화장품내 성분을 서로 잘 섞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계면활성제에 따라  세정 역할보다는 유화제 역할이 더 많은 성분들을

주로 기초 화장품에 사용하게 됩니다 

하루종일 바르고 있고 피부에 흡수를 목적으로 제조되는 기초 화장품류에 들어가는 계면활성제는 유화제류이므로  피부에 자극을 덜일으키는 성분으로 선별되어 포함되게 되며

함량도 관리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개별 성분에 알러지가 있으시다면 그부분은 어떤 형태의 제품이라도 자극이 될수 있고

이경우는 사용하면서 드러나기 전에는 확인하기 어렵기에 

화장품류를 사용하시다 불편 증상이 있다면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보시고 

의심될때는 첩포검사등을 시행하고 분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마쏭

"비밀글입니다."

:

참 어려운 사례입니다.

( 오래전에 이미 답변 올려드렸는데...댓글 답변이 아닌 별도 글로 올려진것을 오늘 보았습니다. 혹시나 놓치셨을까  댓글 답변으로 다시 옮겨 올려드립니다 ) 


밑이 빠진 독에 물을 채워넣기가 어렵듯이.. 피부보호막을 상하는 요인이 워낙 뚜렷하게 존재하고 반복되기에 이런경우 솔직히 솔직히 어떤 관리도  "명약" 이 되기 어렵습니다.


원칙적인 이야기만 드릴수 밖에 없네요


1. 휴일엔 손을 공주처럼 모시라 , 하루에 수십회 저자극 보습제를 발라주고  피부과 전문의 진료에 따른 처방연고를 병행하시는게 좋습니다.


2. 근무시에는 샴푸후 바로 보습제나 보습연고를 계속 발라주도록 해주세요 ( 동료들에게 양해를 구해야겠지만..)


3. 샴푸시 손목이 긴 장갑을 끼고 하시는 분도 더러 보았습니다. (염색하실때도 사용하시더군요)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일터내에서 허락된다면 양해구하고 사용해보시길 권합니다.


장기간 연고 사용시 주의도 필요하니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께 꼭 자주 진료를 보시길 권합니다.


쾌유를 빕니다. 

댓글상담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계면활성제,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계면활성제에 정확히 알기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간단한 피부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주소란에 이메일을 기입하면 답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조회 수sort

치료후기

벧엘피부과를 경험한 분들의 놀라운 효과를 치료후기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치료후기 보기 ▶

치료전후사진

치료전후가 궁금하세요?
치료전 모습과 치료후 모습을 지금 비교해보세요.

전후사진 바로가기 ▶

피부상담

평소 피부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세요. 전문의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상담방법 ▶피부상담 쓰기 ▶ 피부상담 바로가기 ▶

전화상담

인터넷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전화주세요.
02-532-3110